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혈액종양내과

진료과

혈액종양내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혈액암! (임파종,골수종,호지킨병) 그 진단과 치료(2)

 임파종(악성 림프종. 악성 임파종) 지난 수십년간 임파종 진단과 치료에는 많은 진보가 있었다 임파종의 90%는 35세 이상 연령에서 발생하고, 환자들의 50%는 70세 이상의 연령층이다. 임파종은 호지킨병과 비호지킨 임파종으로 구분되며 비호지킨 임파종은 악성 임파종으로도 불린다. 임파종이란 백혈구의 한 종류인 임파구에서 비롯되는 일련의 악성 질환을 의미하는 용어다. 임파구 세포들은 전신에 존재하는데, 골수, 임파절. 비장, 위장계 및 피부에 집중되어 있으며 이곳이 임파계를 구성하는 주기관이다 임파구 세포가 악성 변환되면 임파종을 일으킨다. 보통 임파절에서 발생하며, 위, 장, 피부 또는 다른 장기에서 나타날 수도 있다. 임파종 세포가 증식하고 증식된 세포들이 모이면 임파절이 커지며. 위, 피부 또는 다른 기관 에서 종괴를 형성한다. 임파절에서 임파종세포들이 정상세포들을 밀어내고 비정상적 세포형태를 만드는데 이 과정이 진행되어 종양이 되고, 다른 기관을 침범하기도 한다 임파종의 가장 흔한 초기 증후는 보통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 또는 복강내에서 임파절이 통증없이 커지는 것이다. 이때열, 야간성 발한, 과도한 피로감. 소화불량 및 복부 통증, 식욕부진, 골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임파절 또는침범된 기관으로부터 조직을 떼어내 악성 세포들이 존재하는지 , 또 그 형태 및 배열은 어떠한지를 검사하게 된다. 임파종으로 확인되면 신체의 다른 부위로 전이되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다른 검사들이 따른다. 추가적인 조직검사, 복부 컴퓨터 촬영,골수검사 및 동위원소검사 등이 그것이다.

치료
임파종의 치료는 세포형태, 임파절 침범형태, 병기에 따라 방법을 달리 적용한다. 저등급 임파종들 중 일부는 수년동안치료하지 않고 관찰하기도 한다. 초기 국소화된 병기의 임파종은 방사선으로 치료하기만 주된 치료 방법주 항암화학요법이다.

원인과 위험인자들
임파종을 치료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이 계속되어 왔지만 병의 원인과 예방 수단들은 아직도 많은 부븐이 밝혀져 있지 않다. 일부 집단연구에서는 살충제 또는 제초제에 만성적으로 노출된 정도와 병의 발생빈도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다고 발표했다. 임파종은 HIV바이러스 또는 엡스타인 바이러스 및 면역질환 또는 이식환자의 면역억제치료의 합병증으로 발생할 수도 있다.

골수종 이 질환은 40세 이하에서는 드물다. 환자의 90%가 55세 이상의 연령층이고 그 중 50%는 70세 이상이다. 골수종이란 혈장세포(백혈구의 한종류)에서 발생하는 악성질환이다. 이 세포들은 골수를 포함해서 신체의 여러 조직에서 발견된다. 혈장세포들은 면역글로불린이 라고 불리는 단백질을생산하는데 이는 혈중에서 순환하며 항체로서 작용한다. 이 항체는 침입하는 감염원인균들을 인지해서 그것들을 둘러싸 다른 백혈구 세포들이 쉽게 탐식하고 죽도록 해준다. 그러나 골수종환자의 혈장세포들은 악성이다. 이 악성 혈장세포들(골수종 세포)이 증식하면서 건강한 골수세포들을 밀어내게 되며 정상 혈구들은 점점 감소한다 골수종 세포들의 증가는 뼈를 손상시켜 약하게 만들고 골통과 골절을 일으킨다 또한 면역력이 약해진 탓에 감염성 질환에 쉽게 걸린다. 골수종의 첫 증상은 흔히 등 또는 갈비뼈의 지속적인 통증으로 나타난다. 악성 혈장세포들이 성장하여 정상 골수세포들을 띨어내던 빈혈은 더욱 악화된다 또한 골수의 백혈구 및 혈소판 생간도 현저히 줄어든다 이 낮은 혈구 3:들은 항암치료출 하면더 더 악화될 수 있다. 백혈구 및 혈소판 수치가 매우 낮다면 병에 쉽게 감염이 되거나 멍이 잘들고. 출혈이 생긴다. 또 골절, 재발이 우려되는 감염들이 나타나고 체중감소와 신장손상도 생긴다.

진단
우선 소변검사 및 혈액검사를 통해 단클론성 면역글로불린을 찾아낼 수 있다. 또 환자로부터 채취한 골수는 골수종세포들의 존재 유두 딪 골수존세포들이 골수j,11포들 준 어느 정도(몇%)를 차지하는지 결정하기 위해 현미경 하에서 검사한다. 뼈 X-ray를 통해 손상 여부 및 골절 여부를 검사하게 되며 혈중 칼슘 및 요산 크레아티닌 및 다른 혈중 화학검사를 하게 된다.

치료
골수종의 치료는 그 질환을 제거하거나 진행을 늦추어 환자의 고통이나 불편을 줄이는데 목적이 있다. 치료방법으로는 약물치료와 화학요법을 사용한다. 약물치료는 많은 환자들에서 골수종의 진행을 중단시키는데 효과적인것으로 밝혀졌다. 약물치료는 단독 약제로서 사용하거나 두가지 이상 약물을 조합 또는 순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화학요법은 수개월 또는 그 이상 투여할 수 있다. 효과적으로 치료되면 환자는 건강상태로 회복이 가능하다.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