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이비인후과

진료과

이비인후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부비동염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부비동염의 치료원칙은 부비동의 환기, 배설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급성부비동염이나 소아의 경우는 항생제 등의 약물 치료가 우선이며, 반응이 있는 경우는 콧물의 화농 생태가 개선되어 색이 엷어지고 점도가 묽어지며 차츰 양이 줄고 비강 통기 상태가 개선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1-2개월의 투약 치료로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생리식염수를 이용한 비강세척이 도움이 될 수 있는데 필요에 따라 코안으로 천자를 하여 부비동내로 세척할 수도 있습니다. 죽염 등으로 코를 세척하는 자가치료법은 잘못하면 코점막을 손상시켜 수술로도 완치가 안되는 범발성 용종증 등의 병을 만들 수 있으므로 전문의의 조언이 꼭 필요합니다.

약물치료에 듣지 않는 부비동염의 경우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해 볼 수있는데 수술적인 치료는 염증이 있는 부비동을 개방하여 환기와 배설이 되게하고 원인이 될 수 있는 코 안의 구조적 이상을 교정하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윗입술을 들고 입안으로 절개를 가해 부비동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하였으나 최근에 들어 내시경수술이 개발, 발달되면서 일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한 대부분의 부비동염은 내시경을 이용하여 수술하게 됩니다. 특히 최근에는 흡입 절삭기의 발달에 따라 과거 수술하기 힘들었던 용종의 수술도 안전하게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사춘기 이전 연령의 소아에게 있어서 코 안의 수술은 얼굴 뼈의 성장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과거에는 금기시 되어 왔으나 최근 내시경, 레이저, 흡입 절삭기 등이 도입되면서 투약 치료에 반응이 없는 9-10세 이상의 아동에게도 선택적으로 시술이 가능해졌습니다.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