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이비인후과

진료과

이비인후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비강 종양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비강 종양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작은 양성종양은 증상이 없으면 반드시 제거할 필요는 없으나 양성종양이라도 크기가 크다든가, 안면종창, 안구증상, 신경학적 증상 혹은 악성종양의 의심이 가는 경우는 입원하여 종양절제술을 받게 됩니다. 악성종양일 경우의 치료법에는 크게 수술, 방사선 치료및 항암 약물요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종양이 국한된 지역에 있을때는 수술로써 완전절제가 가능하나 진행된 종양은 혈관,신경을 침범하므로 수술, 방사선 치료 및 화학요법의 복합치료가 필요합니다. 즉, 암 발생 부위와 진행정도에 따라서 이들의 단독 혹은 병합요법을 적절히 선택하게 됩니다. 

수술 
대개 입원하여 전신 마취하에 시행하며, 전신마취를 하기위한 기본검사로 외래에서 피검사, 소변검사, 가슴 방사선 촬영, 혈청검사, 혈액응고검사, 심전도 검사를 시행하고 1주일 후 결과를 확인한후 수술 일정에 따라서 입원하여 수술을 받게 됩니다. 수술은 종양 광범위 절제술이나 종괴 부분절제술을 시행하며 수술시간은 종양의 발생부위와 병변의 진행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2시간 내외가 되며 마취 유도와 회복에 1-2시간 더 소요됩니다. 비강종양의 경우는 대개 1주 이내로 입원하게 되며 필요에 따라서는 입원기간이 더 연장됩니다. 병변이 뇌를 침범하는 경우는 신경외과와 같이 수술하게 되는 경우도 있읍니다. 

방사선 치료 
비강내의 진행된 암의 경우는 수술후 보조적으로 시행하며, 본원 지하1층의 치료방사선과에서 입원하지 않고 6-7주간 집에서 통원하며 치료합니다. 

항암 약물치료 
비인강암과 임파종에서의 주된 치료법으로 사용되며 진행된 암에서 기타 치료법의 보조 요법으로 사용됩니다.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