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방사선종양학과

진료과

방사선종양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방광암
⊙ 방광암이란?
방광암이란 방광 점막에 발생하는 암으로서, 비뇨기과에서 다루는 악성질병 중에서도 가장 빈도가 높은 병입니다. 어린이들에게 발생하는 일은 드물고, 40세 이상인 사람에게 발생 빈도가 높으며, 특히 남성에게서 많이 보이는데, 여성의 3배 이상입니다. 또한 치료에 의해서 일단 나은 듯해도 재발이 잦은 것이 특징입니다.

⊙ 방광암의 왜 생기나요?
흡연자가 방광암에 걸릴 확률은 비흡연자의 2-3배라고 합니다. 또 화학약품이나 도료를 취급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의 경우도 발병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방광암의 증상은? 
발열, 복통 등이 따르지 않는 무증후성이고, 또한 방치해 두어도 저절로 없어지는 혈뇨가 초발 증세입니다. 혈뇨는 1회뿐인 경우도 있으나, 2~3회 만에 없어지는 수도 있습니다. 대개는 이 무증후성 혈뇨뿐이지만, 암이 발생한 부위에 따라서는 배뇨통, 하루의 배뇨 횟수가 많아지는 등 방광염 같은 증세를 수반하는 수도 있습니다. 방치하면 혈뇨가 그치기 어려워지고, 수신증을 합병한다든가, 방광염 같은 증세가 나타나기도 하며 전이를 일으키고, 생명이 위험해지기도 합니다. 아닐린계의 염료를 다루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이나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에게 발생율이 높다고 합니다.

[병기(stage)]

- stage O (방광상피내암) : 방광의 가장 표면에 있는 상피세포에만 암이 존재
- stage I : 암이 방광의 점막아래층까지 침범하였으나 근육층까지는 침범하지 않은 경우
- stage II : 방광의 근육층까지 암세포가 침범한 경우
- stage III : 방광의 근육층을 뚫고 방광 주위의 다른 조직이나 장기로 퍼진 경우
- stage IV : 암이 복부나 골반부의 벽까지 침범하였거나 임파선을 침범한 경우
- 재발성 : 치료 후에 다시 암이 재발한 경우

⊙ 방광암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방광암 치료의 원칙은 수술입니다. 수술로는 내시경을 이용한 경요도 절재술과 방광의 적출술 등이 있습니다. 경요도 절재술은 조직검사겸 치료의 목적으로 사용되며 방광 전적출술은 병기 I, II 의 경우에 완치의 목적으로 사용되어집니다. 그러나 방광 전적출술을 시행하면 소변 저장 기능이 없어지고 요도로 소변을 볼 수 없으므로 요로 전환술을 시행하여야 하는데 이렇게 하면 복부에 항상 소변을 모으는 특수 백을 착용하여야 하는 불편함이 따릅니다. 그래서 최근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방광 절재술 후에 남은 요도를 이용해서 요로전환술 없이 수술전과 거의 동일한 배뇨 기능을 유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수술 이외에도 항암요법(전신적 항암요법, 방광내 항암요법), 면역 요법, 방사선 치료 등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병기(stage)에 따른 치료]
- 방광 상피내암 : 초기암이고 치료 후 환자의 생활의 질을 고려하여 방광 전적출술과 같은 큰 수술보다는 경요도 절재술이나 방광 내 항암요법 등이 사용하며 암의 완치라는 측면에서 본 다면 방광의 전적출술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이와 같이 모든 방법의 치료법들이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병기 I : 방광암의 경요도 절재술과 방광 내 항암요법, 면역요법 등이 단독 또는 병용으로 시행 되거나 방광 부분 절재술과 방광 전적출술 등의 수술요법도 환자의 나이와 상태에 따라 선택되어집니다. 수술 전후에 재발방지를 위해서 방사선 요법도 시행할 수 있습니다. 
- 병기 II : 병기 I과 비슷한 치료법들이 사용되지만 좀 더 수술쪽을 선호하고 있으며 수술 전후에 보조적으로 항암요법이나 방사선치료 등을 많이 사용합니다. 
- 병기 III : 어떠한 방법도 완치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수술(방광 전적출술)을 시행하더라도 주위의 임파선과 방광주위 지방조직을 완전히 제거하여야 합니다. 또한 수술 후에 방사선 치료나 항암요법을 시행하여 잔존암을 완전히 없애야 합니다. 그 외에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증상을 없애기 위한 대증요법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 병기 IV 와 재발성암 : 완치는 힘들며 병의 진행정도, 증상과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최선의 방법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 이것이 궁금해요 (FAQ)
Q: 방광암 판정을 받았습니다. 아가리쿠스라는 버섯이 특효라는데, 그외 다른 자연식품을 추천해 주세요. 
A: 방광암은 가장 중요한 것은 암의 정도에 따라 적절한 치료와 추적관찰이 필요합니다. 버섯을 포함한 다른 자연식품이 임상적으로 별다른 효능이 있다는 보고는 없습니다. 조직검사를 하여 암의 단계에 따라 치료가 이루어지는데 방광 내 결핵균 세척, 항암제 세척, 항암제 투여, 수술적 요법 등이 그 방법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정기적인 추적관찰입니다.


콘텐츠 담당자 : 방사선종양학과 이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