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건강정보
  • 주요검사

주요검사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을지대학교병원에서 진행되는 검사를 알려드립니다.

더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시다면 통합콜센터를 이용해주세요.

통합콜센터 : 1899-0001

CT (컴퓨터 단층촬영)
2016.06.03

CT 검사는 방사선을 인체에 투과하여 얻어진 영상을 컴퓨터로 재조합하여 인체의 단면을 나타내는 검사로 매우 간단하게 인체 구조를 알 수 있는 유용한 검사 방법입니다. 

<검사 전 유의사항>
 조영제를 사용하여 CT촬영을 하실 경우 다음 사항에 유의하십시오.
① 검사 시작 6시간 전부터 금식입니다.(물, 음료수, 식사 등 일체)
  (주사 바늘을 꽂은 후 옷을 갈아입기 때문에 편한 옷차림으로 내원하십시오)
② 당뇨병으로 약품을 복용하는 분이 조영제를 사용할 때 심각한 부작용의 위험이나 약효의 감소로 인한 치료 실패가 우려되어 약품 복용을 1일 정도 중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종류 별 안내>
▣ 복부 CT
복부(Abdomen) CT는 위, 간, 담낭, 췌장, 신장 등의 상복부와 대장, 방광 등의 하복부 소화기계 질환의 진단에 유용한 검사입니다.
▣ 흉부 CT
복및 기관지의 해부학적 구조나 결핵, 감염성 질환으로 인한 기도의 협착이나 폐색, 주위 조직과의 관계를 입체적으로 용이하게 관찰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 저선량 흉부 CT
방사선 조사량을 최소화하여 방사선에 민감한 폐조직을 보호하면서 폐암과 같은 이상 병변을 선별 검사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 뇌 CT
뇌의 구조적 이상 여부를 검사하는 검사로 주로 뇌출혈의 진단에 사용됩니다.
▣ 기타 CT 검사 안내
 - CT OMU(부비동)
 : 만성 부비동 염을 비롯한 부비동 질환의 관찰이나 터어키안 질환 수술 전 검사입니다.
 - CT Ankle(Right)+3D(발목)
 : 골절(Fracture), 탈구(Dislocation), 선천적 기형 등의 진단을 위한 검사입니다.
 - CT Facial Bone(안면골)
 : 외상으로 인한 안면골의 골절이나 종양, 선천적인 기형의 진단을 위한 검사입니다.
 - CT Neck(경부)
 : 구개 편도염이나 부비동의 염증성 질환의 진단, 종양의 진단, 안면질환 관찰에 사용되고 악성 림프종이나 선양 낭성암 등의 비인두부 종양 및 염증성 질환의 진단하거나 후두조직의 비대, 후두의 용종 발생, 인접연골의 파괴, 성문(Glottis)고정, 림프절 확대 관찰 및 경부의 일반적인 검사, 종양 및 염증성 질환, 기도의 침범 등을 관찰하는 검사합니다.
 - CT L-Spine+3D(요추)
 : 외상으로 인한 골절이나 탈구, 추간원판 탈출증, 협착증, 종괴 등의 진단을 위한 검사입니다.
 - CT Liver+pelvis(간+골반)
 : 간 경변, 간질환등의 진단, TACE 시술 후 관찰에 유용한 검사입니다.
콘텐츠 담당자 : 홍보팀 박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