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건강정보
  • 주요검사

주요검사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을지대학교병원에서 진행되는 검사를 알려드립니다.

더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시다면 통합콜센터를 이용해주세요.

통합콜센터 : 1899-0001

뇌파검사
2016.06.08

뇌파검사란?
머리에 전극을 부착하여 뇌세포로부터 발생하는 미세 전기를 기록하는 검사로 간질, 치매, 뇌졸중, 뇌종양 및 두통 등 다양한 뇌질환의 진단 및 뇌사판정 등에 사용합니다. 검사 시 통증이나 인체에 해가 없으므로 신생아, 산모 및 노인등 모든 환자에서 안전하게 검사할 수 있습니다.

검사방법
검사 종류로는 각성뇌파검사, 수면뇌파검사 및 수면박탈뇌파검사가 있습니다. 검사실을 방문하시면 먼저 머리에 전극을 붙인 뒤 안정된 자세로 누워서 검사를 받게 됩니다.

- 각성뇌파 
깨어 있는 상태로 침대에 편안히 누워서 검사를 하고 약 4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 수면뇌파
전극을 붙인 뒤 편안히 주무시는 동안 검사합니다. 약 1시간 정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6세 이하 소아들은 검사 시 협조가 되지 않아 수면뇌파검사를 시행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수면유도 약물을 사용합니다.
- 수면박탈검사
간질파를 보다 잘 관찰하기 위해 24시간 동안 잠을 자지 않고 수면이 부족한 상태에서 시행하는 뇌파검사입니다. 대개 각성 및 수면 뇌파검사를 모두 시행합니다.소요시간은약 1시간 정도가 필요합니다.

검사 전 주의사항
- 식사 및 약물은 평소대로 드시기 바랍니다. 단, 항경련제를 복용하시는 분의 경우 항경련제의 복용 여부는 의사의 지시에 따르십시오.
- 검사 당일 병원에 오시기 전에 머리를 깨끗이 감으시고 무스, 스프레이 및 기름 등은 바르지 마십시오.
- 검사가 끝난 후 머리를 감아야 합니다. 청결상 수건은 개인적으로 준비해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 예약시간은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만일 예약시간을 지키지 못할 경우 전화를 주십시오.
- 을지대학병원 042) 611-3448
- 을지병원 02) 970-8301
- 성인수면박탈검사를 시행하시는 검사자들은 검사 전날 주무시면 안됩니다.
- 6세 이상 소아의 수면박탈검사시에는 최소한 당일 새벽 3시부터 검사 시작 전까지 잠을 재우면 안됩니다.
- 6세 미만의 소아는 수면뇌파를 시행하므로 검사 30분전에 오셔서 재우거나 수면제를 처방받아야 합니다.
- 휴대폰은 검사에 영향을 끼치므로 꺼두시길 바랍니다.

검사결과 상담
검사결과에 대한 사항은 외래에서 예약하신 날짜에 오시면 담당 교수님께서 설명해 드릴 것입니다.

콘텐츠 담당자 : 홍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