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건강정보
  • 주요검사

주요검사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을지대학교병원에서 진행되는 검사를 알려드립니다.

더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시다면 통합콜센터를 이용해주세요.

통합콜센터 : 1899-0001

유발전위검사
2016.06.08

검사 안내
뇌의 외부에서 청각신경, 시각신경 및 감각신경을 여러번 반복 자극하여 그 자극에 대한 신경계 반응을 그래프로 그려 전위변화 및 시간 관계로 신경계의 이상 유무를 판별하는 것입니다. 신경계 질환에서 질병의 유무 및 병변의 위치를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발성경화증, 뇌종양, 뇌졸중, 시각장애, 청각장애, 안면신경장애, 척수병증을 가진 환자, 혼수상태의 환자 등 다양한 신경과 관련 질환에 이용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검사 시 소요시간은 약 30분~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검사종류 및 방법
- 시각유발전위(VEP)
흑과 백이 순간순간 바뀌는 화면 또는 반짝이는 빛을 바라봅니다. 시신경 및 시신경과 관련된 뇌기능을 평가합니다.
- 체성감각유발전위(SEP)
반복적인 전기적 자극을 손과 발에 가합니다. 손과 발의 말초신경, 척수에서 뇌에 감각이 전달하기까지의 경로에 있는 병변을 검사합니다.
- 청성뇌간유발전위(AEP)
특정의 음을 반복적으로 듣습니다. 청각신경 및 뇌간의 병소를 조사하는데 유용합니다.
- 기타 특수 유발전위검사들이 있습니다.

검사 전 주의사항
- 화장은 하지 않는 것이 좋으나, 화장을 하신 경우에는 검사 전에 화장을 지워 주세요.
- 헤어스프레이 또는 젤을 삼가해 주세요.
- 편안한 옷차림으로 오시기 바랍니다.
- 약이나 식사는 평소대로 드시길 바랍니다.
- 간혹 검사에 따라 혹은 피험자의 개인적인 민감도에 따라 전기 자극에 따른 경미한 불편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검사 도중 불편함을 느끼실 경우 검사자에게 알려주시고, 그에 따라 검사 자세나 방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휴대폰은 검사에 영향을 끼치므로 꺼두시기 바랍니다.
- 예약시간은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만일 예약시간을 지키지 못할 경우 전화를 주십시오.
- 을지대학병원 042) 611-3450
- 을지병원 02) 970-8607

검사결과 상담
검사 결과는 환자의 증상이나 이학적 소견과 함께 해석됩니다. 그러므로, 이후 진료 시간에 담당 의사가 통합된 검사 결과를 설명합니다.
콘텐츠 담당자 : 홍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