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건강정보
  • 주요검사

주요검사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을지대학교병원에서 진행되는 검사를 알려드립니다.

더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시다면 통합콜센터를 이용해주세요.

통합콜센터 : 1899-0001

수면다원검사
2016.06.08

수면과 건강


수면다원검사는 한마디로 잠을 기록하는 검사입니다. 여러 가지 측정법을 동원하여 수면의 깊이(수면 단계)와 분포를 재고, 수면 중에 일어나는 여러 문제를 발견하고 분류하는 것입니다. 이제부터 수면다원검사 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마 수면다원검사가 좀 더 쉽고 흥미롭게 느껴질 것입니다.
수면은 단순히 쉬는 상태가 아닙니다. 수면은 자율적인 흐름을 가진 과정입니다. 뇌의 여러 부분이 수면을 조절하고 각각의 수면 단계에 영향을 미칩니다. 수면 단계에는 졸린 상태(1 단계), 얕은 수면(2단계), 깊은 수면(3,4단계), 꿈을 꾸는 구면(렘수면) 등이 있습니다. 의료진은 뇌와 신체의 여러 생리적 활동을 측정하여 한 개인의 수면이 어떤 단계인지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수면 중 몸속에서 진행되는 생리적 활동을 관찰하기 위해서 작은 금속판(전극)을 머리와 피부 등에 붙입니다. 이를 통해 뇌파, 근육의 움직임, 안구 운동, 입과 코를 통한 호흡 기류, 코골이, 심전도, 다리 운동 등을 지속적으로 기록합니다. 잘 구부러지고 탄력 있는 띠를 가슴과 복부에 둘러서 당신의 호흡 운동을 기록합니다. 또 동맥혈 내의 산소 농도를 재기 위해서 한 손가락 끝에 광학적 감지기를 감습니다. 수면 중 이상 행동을 검토하기 위해서 검사하는 동안 비디오 녹화를 합니다.
수면다원검사는 통증이 하나도 없는 검사입니다. 이상의 어떤 감지기도 아프지 않고 최대한 편안하게 만들어졌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각종 전극과 감지기의 부착에 대해 궁금한 점이나 걱정스러운 점이 있으면 의사와 상담하거나 수면 검사 시에 수면 기사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오.  

 

왜 수면다원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다른 검사와 마찬가지로 수면다원검사는 수면 중의 이상을 발견하고 그것을 치료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수면과 수면 중의 문제를 잘 파악하기 위해서 의료진은 밤 동안 뇌의 활동과 몸의 체계와의 관계를 잘 관찰해야 합니다. 수면다원검사 후에 수면 전문가는 기록을 검토하고 해석하여 담당 의사에게 당신의 수면 양상을 보고합니다. 만약 수면 장애의 증거가 발견되면 그 치료 방침도 권고합니다.
수면 상태를 기록하고 분석하고 해석하는 과정은 복잡합니다. 특별히 훈련된 수면 전문 기사가 당신이 잠들기 전부터 깰 때까지 수면다원검사를 진행하고, 기록된 방대한 분량의 자료를 여러 시간에 걸쳐 판독합니다. 판독된 정보는 수면과 수면 장애를 잘 아는 수면 전문가가 해석 합니다. 전형적인 수면다원검사 기록은 다양한 종류의 생리적 측정 자료를 무려 800~1,000 페이지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으로 기록한 것입니다. 이것을 판독하고 해석하는 데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수면클리닉에서 당신에게 필요한 치료적 지침을 드리려면 이런 과정과 결과들이 종합되어야 합니다.  

 

여러 감지기와 선을 붙인 채 낯선 환경에서 잘 잘 수 있을까요? 


수면다원검사를 받기 전에 환자 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수면다원검사실이 차갑고 기계적이고 첨단 기술만이 있는 비인간적인 환경일 것이라고 예상 합니다. 그러면 수면다원검사실은 검사를 받으시는 분이 집에서와 같이 편안하게 주무실 수 있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좋은 호텔의 침실을 연상하시면 되겠습니다. 기계 장치와 수면 기사는 모두 침실과 다른 방(기록실)에 따로 위치하고 있으며, 전극과 연결선은 말총머리처럼 모아져 머리맡에 두어 집니다. 집에서와 같이 마음 놓고 자면서 굴러다니거나 자세를 변경하여도 아무 지장 없습니다.
전극이나 감지기가 처음 피부에 부착될 때는 약간 이상한 느낌이 들지 모르지만, 대부분은 큰 불편을 못 느끼며 잠드는데 방해가 되지 않습니다. 수면다원검사 당일에는(특히 오후 2시 이후) 카페인이 들어있는 커피, 차, 콜라, 초콜릿 등을 삼가고 낮잠을 자거나 졸지 않도록 하셔야 합니다. 검사에 지장을 주는 각종 장신구는 집에 두고 오십시오. 머리는 마른 상태여야 합니다. 스프레이, 젤, 머릿기름 등은 바르지 않기 바랍니다.


수면다원검사실에 도착한 후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검사실에는 오후 5시 30분부터 9시 30분 사이에 도착하실 수 있는데 예약 할 때 도착 시각을 알려드릴 것입니다. 도착하시면 수면 기사가 검사 받을 침실로 안내해 드릴 것입니다. 자신의 수면 양상에 어떤 변화가 있거나 미처 의사와 상의하지 못한 특별한 문제가 있다면 수면 전문 기사에게 꼭 말씀해 주셔야 합니다.
집에서 잠자리에 들기 전에 준비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씻고 편안한 옷(또는 잠옷)으로 갈아입습니다. 수면 기사가 전극을 부착하기 전에 기다리는 시간이 있을 수 있고, 이 시간에는 독서나 라디오를 듣는 등 , 긴장을 푸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아침에 출근 시간이라든지 지켜야 할 약속이 있는 경우 미리 말씀해 주시면 깨워드립니다. 검사실에 도착할 때부터 검사 시간과 일어나실 시간을 미리 확인 받으십시오.
 앞에서 설명 드린 대로 여러 감지기를 부착하고 주무시게 되면 다양하고 중요한 신체 기능과 그 측정치가 기록됩니다. 기사는 가까운 방에서 밤새 당신의 수면을 지켜볼 것입니다.
만약 수면 중의 호흡 문제(코골이, 상기도 저항 증후군, 수면 무호흡증 등)가 있어서 의사가 지속적 상기도양압술(CPAP)을 권고했다면 압력 처방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때는 작은 마스크를 코에 쓰고 자게 됩니다. 수면 중의 호흡 문제가 없어지는 최소 압력을 결정하기 위해 수면 기사는 마스크에 가해지는 공기의 압력을 주의 깊게 조정할 것입니다.


을지병원 수면클리닉을 찾은 여러분께


수면은 단순히 활동을 중지하고 쉬는 상태가 아니라 자율적이고 적극적인 과정입니다. 수면은 날마다 우리 심신의 건강을 새롭게 하고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생리현상인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누구나 매일 밤 잘 자지는 못합니다. 수십 가지에 달하는 수면 장애는 개인의 건강을 해치고 삶의 품위를 떨어뜨립니다. 수면 장애가 있으면 자고 싶을 때 자지 못하고, 깨어 있어야 할 때 깨어 있지 못하며, 수면과 각성의 주기가 일정하지 못하게 되어 자면서 걷거나 잠자리에 소변을 실수하거나 혹 악몽을 꾸는 등의 문제를 겪게 됩니다. 일부의 수면 장애는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수면 장애는 여러 분야에 걸쳐 있어서 신경정신과, 신경과, 호흡기 내과, 소아과, 이비인후과 등의 전문의가 그 진단과 치료에 관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갖가지 원인의 복합적인 수면 문제를 잘 다루고, 수면 장애를 효과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수면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낮에 피곤하고 조는 경우가 많아 주간 검사를 받기로 했는데 주간 검사는 뭔가요?


가끔 전반적인 수면을 평가하기 위해서 입면시간 반복검사(MSLT)라는 주간 검사가 필요합니다. 입면시간 반복검사는 야간 수면다원검사를 받은 다음날 낮 동안에 수면 검사실에 계속 머물러 있으면서 받는 검사입니다. 아침부터 시작하여 얼마나 빨리 잠드는지, 잠든 후에는 얼마나 빨리 렘수면(꿈꾸는 수면)이 나오는지 검사합니다. 주간 수면 양상은 전날 밤에 사용한 기록 장치와 거의 유사한 장비로 기록됩니다. 입면시간 반복검사 동안에 당신이 피곤한 졸음을 이해하고, 특정한 수면 장애의 진단과 치료를 결정하는데 결정적인 도움이 됩니다.


평소 복용하던 치료 약물은 검사 당일에도 먹어야 하나요?


수면 전문가는 검사 대상자의 약물복용상태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수면에 영향을 끼치고 수면다원검사의 해석에도 영향을 미치는 약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일부 약물은 수면 다원검사를 하기 전에 점진적으로 줄여서 끊어야 결과를 제대로 해석 할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의사와 상의 없이 어떤 처방약도 갑자기 끊어서는 안 됩니다. 커피와 알코올은 담당 의사의 특별한 지시가 없는 한 검사 당일 낮과 저녁에는 꼭 피해야 합니다.  

 

수면다원검사를 받은 후에는 어떻게 하나요?


검사 후에는 검사 결과와 치료방법을 상의하기 위해서 담당 의사를 만나게 됩니다. 수면다원검사의 결과는 일반적으로 복잡한 특성이 있기 때문에 전화로 상의하기는 어렵습니다. 수면 다원검사의 결과와 그 의미, 그리고 치료 방법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 담당 의사와 직접 만나셔야 합니다. 간혹 치료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추가 검사를 하거나 진단을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 재검사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담당 의사가 설명할 것입니다.


요약
지금까지 수면다원검사와 검사과정에 대해 상세히 안내해 드렸습니다. 수면다원검사가 수면의 단계와 구조를 파악하고 수면을 방해하는 요인을 찾아내는 검사라는 것을 이해하셨을 겁니다. 이제 쾌적한 환경에서 편안한 마음으로 수면다원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수면의 과정을 이해하고 수면 장애를 평가하는 것은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돌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콘텐츠 담당자 : 홍보팀 박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