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건강정보
  • 주요검사

주요검사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을지대학교병원에서 진행되는 검사를 알려드립니다.

더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시다면 통합콜센터를 이용해주세요.

통합콜센터 : 1899-0001

경피경관 요로조영 검사실:IVU(2촬영실)
2016.06.08

1. 경피경관 요로조영 검사란?
 조영제를 정맥 주사한 후 신장의 기능, 형태이상 유무와 신장에서 방광까지 요의 배설경로인 요관을 검사 합니다.

 

2.IVU 전 처치
검사전날  8시간이상 금식을 합니다.(물은 드셔도 됩니다.)
식사는 되도록 부드러운 음식을 드시고 물이나 쥬스 등을 많이 드십시오. 병원에서 드린 알약(둘코락스 2알)은 저녁식사 30분 후에 드시고, 10시전에 5컵 이상의 충분한 물을 드십시오. 검사당일 아침까지 물은 드시고 그 외 음식은 아무 것도 드시지 마십시오.
검사당일  아침(배변 30분전)에 좌약을 항문에 넣은 후 배변하시고 약속된 시간까지 영상의학과    접수로 오십시오.

 

3.조영제 - 병소와 주위의 조직과 대조도를 높여 보다 많은 진단효과를 얻기 위한 약물로 레디센스(RADISENSE370, 30ml), 이오메론(Iomeron 400, 50ml)을 검사에 따라 각각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4.주의사항 - 특이체질이거나 천식, 심부전, 당뇨병과 과거에 약물 부작용이 있었던 분은 검사 전에 담당자에게 알려 주십시오.

 

5.동의서 - 조영제 동의서 필요 합니다.

 

6.부작용 - 드물지만 조영제 주입 중이나 직후 화끈하는 작열감이나 오심, 구토증세, 개인에 따라 가려움증, 두드러기, 눈 입술 주위의 국소적인

부종, 재채기, 호흡곤란, 쇽, 신부전증, 심장마비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7.검사방법 - 촬영대에 누워서 정맥에 조영제를 주사 후 압박대로 약 15분간 배를 누르고 검사합니다. 응급검사나 수술 등 복통이 있을 경우 배의 압박은 하지 않습니다.

 

8.검사시간 - 평균 30 ̃40분 정도 소요되나 경우에 따라 2시간이상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9.검사 후 주의사항 - 검사 후 반드시 충분한 물을 섭취하여 체내에 있는 조영제가 몸 밖으로 배출 될 수 있도록 합니다.
물이나 식사는 검사 후 바로 드셔도 됩니다.

콘텐츠 담당자 : 홍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