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간호팀 소개
  • 수술실

수술실

수술실 소개

수술실은 환자 중심의 수술간호를 제공하여 전문적 수술간호를 확립하고 수술간호교육을 선도하여 수술간호연구 및 질 향상으로 환자를 우선하는 수술간호를 실천 최고의 수술간호를 제공합니다.
또한, 우수한 의료진과 로봇시스템을 포함한 첨단 수술실, 의료정보시스템(EMR), 공기 정화 시스템 등의 시설을 갖추어 수술에 필요한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마취·회복실 소개

수술 후 환자가 마취에서 회복하고, 수술로 인한 활력증후가 안정될 때 까지 집중적인 관찰과 간호를 수행합니다. 회복실 간호사는 마취 및 수술의 합병증을 잘 알고, 환자상태를 관찰하며, 적절한 산소공급, 정맥 및 수혈, 보온, 통증조절 및 정신적 안위간호를 제공합니다.

수술실 구성

수술실 구성
수술방 정형외과3, 외과2, 흉부외과2, 신경외과1, 산부인과1, 비뇨의학과1, 안과1, 성형외과/치과1, 이비인후과1, 마취통증의학과
특수시설 로봇수술실1, 외상수술실2, 통원수술실1
시설현황 가스중앙배관 공급(O2, N2O, Medical air, Vaccum), 수술장 전역 정전기 배제시설(UPS), 자동문(전기), 자동 온, 습도 조절, 양얍 유지시설 등.

진료과 구성 및 주요 수술현황

진료과 구성 및 주요 수술현황
각 과별
수술현황

1. 정형외과 : 인공관절수술, 어깨 및 무릎관절경 수술, 척추질환수술, 소아정형외과수술, 종양, 하지외상, 수부 및 족부수술

2. 외과: 위암, 대장암, 유방암, 갑상선암, 간, 담도, 췌장수술, 간이식, 복강경 수술, 로봇수술

3. 흉부외과 : 폐암, 식도암, 종격동 질환, 성인심장수술, 대동맥수술, 정맥류

4. 신경외과 : 뇌혈관질환, 뇌종양, 두부외상, 뇌기저부수술, 척추질환

5. 산부인과 : 골반경수술, 부인종양질환, 요실금, 고위험임신 수술

6. 비뇨의학과 : 전립선암, 요실금, 배뇨장애, 소아비뇨, 방광암, 신장암, 요로결석, 로봇수술

7. 이비인후과 : 중이염, 난청, 부비동염, 비중격만곡증, 비강 종물 및 기타 비강질환, 구강인후도편도 질환, 경부질환,두경부종양, 음성장애, 기능적 코성형, 코골이, 편도선질환, 소아 이비인후과 수술

8. 성형외과 : 악안면외상, 유방재건 및 미용성형, 선천기형, 재건성형

9. 안과 : 망막박리, 백내장, 소아안과 수술

10. 치과 : 악관절질환

11. 마취통증의학과 : 근골격계통증

수술간호

Time out 수행 및 정확한 수술부위 표시

환자 확인을 위해 마취전, 수술시작 피부절개전, 수술실을 떠나기 전, 3단계 타임아웃을 환자, 마취의, 외과의, 수술실 간호사가 함께 시행하고, 수술실 입실 전 수술부위표지 확인을 통하여 정확한 수술부위 수술간호를 제공합니다.

감염관리

정확하고 철저한 기구소독 및 물품 상태 확인, 유통기한 확인, 청결한 환경관리를 통하여 수술 환자에게 적절한 환경 유지 간호를 제공합니다.

수술 합병증 예방 및 화상 예방 활동

모든 수술시작 전과 수술 중에 환자에게 사용된 스펀지 및 물품, 샤프류의 계수를 철저히 하여, 환자 체강 내에 이물질이 남아있지 않도록 하며, 전기 소작기 사용시 화상 예방 활동을 시행합니다.

마취 회복 간호

수술환자 집중 모니터링

환자마다 개인 모니터를 통해 혈압, 심전도, 산소 포화도, 호흡수, 중심 정맥압, 폐 동맥압 등 다양한 생리적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변화 시 즉각 대처합니다.

인공호흡 관리

수술환자의 자발적인 호흡 기능 유지를 위해 인공호흡기를 적용하여 호흡기능 유지 간호를 제공합니다.

마취간호

최신 장비 및 시설을 갖추고, 안전한 수술이 이루어지도록 마취 전 과정에서 환자 간호 수행합니다. 마취에 필요한 약품, 처치 등을 준비하고 안전한 마취를 위해 마취기를 일상 점검 확인 합니다. 수술 후엔 각종 약물과 처치 재료 정리하고 감염예방을 위해 각 수술 종료마다 사용한 의료기기를 수거하여 소독하고 새로운 기기와 재료로 교체합니다. 장비의 사용 전후에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안전한 마취를 준비합니다. 수술 중 추가로 필요한 물품, 약품, 처치재료를 신속하게 공급하기 위해 수술별 담당 마취회복실 간호사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수술 중 환자 상태 확인을 위해 응급 혈액검사를 실시하여 신속한 의료 처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회복간호
전신마취 후 환자 간호

전신마취 후 의식과 폐 기능의 빠른 회복, 인후통증, 오심, 구토등의 합병증 예방 및 활력 증후 안정을 위한 집중간호를 제공합니다.

척추마취 후 환자 간호

척추마취 후 활력증후가 안정되고, 의학적 기준으로 가슴 아래의 감각이 돌아왔을 경우에 퇴실이 결정되고 병실에서 회복하게 됩니다. 그리고 두통예방을 위한 자세에 관한 교육을 합니다.

낙상 예방 간호

진정요법을 적용한 환자 곁에 항상 의료진을 배치하고, 수술침대 안전벨트 적용 및 수술실 바닥의 청결유지 및 환자 이동시 의료진 주의 의무를 다함으로써 환자 낙상예방 간호를 제공합니다.

욕창 간호

긴 수술시간 동안 부동자세를 취해야 함으로, 환자의 피부 통합성 유지를 위하여 압박 부위의 젤 패드 적용, 수술전후 압박부위 피부 상태 확인을 주기적으로 하여 욕창 간호를 실시합니다.

체온 유지 간호

수술실 배기 환경의 특성상 수술방의 온도가 낮아 환자 체온 저하가 우려됨으로 warming기 적용, 담요 제공 등의 체온 유지 간호를 제공합니다.

상담 및 교육

환자. 보호자 교육

자가 통증조절기(PCA)간호 소개 수술 후 통증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간호사는 의사 지시에 따라 자가 통증 조절기를 만들고 환자에게 적용하여 사용 방법을 교육합니다. 수술 후 자가 통증 조절기의 약물이 원활하게 주입되어 환자의 통증이 감소되도록 환자에게 투여하고 사용 방법을 교육합니다. 자가 통증 조절기 약물 부작용을 예방하는 간호를 제공합니다.

신규 간호사 교육

신규 간호사 교육 메뉴얼을 통하여 각 과별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간호사 교육을 실시 하여 수술간호 전문 인력을 양성합니다.

경력 간호사 교육

경력 간호사 또한 주기적인 재 교육을 통하여 정확하고 일관된 환자 간호를 시행합니다.

병동 교육

매달 총 3번의 병동 교육을 통하여 수술실 기본간호, 마취.회복실 간호, 과별 특수 수술 간호, 특수 마취 간호에 관하여 개별 자료를 이용한 교육을 실시합니다.

장비 교육

매달 1회 이상 의료 업체, 의공실과 협의를 통하여 고가 장비 교육을 실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