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센터소개

이동
  • HOME
  • 주요 질환 소개

주요 질환 소개

유방암의 치료
  • 파일
  • 작성일2017.09.07
  • 조회수5992
유방암은 병기에 따라 치료법이 다릅니다. 일단 진단이 확진되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수술 후에도 재발률을 낮추기 위해 항암화학요법, 방사선 및 호르몬 치료 등의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적 치료

수술 방법
유방암 수술은 유방자체를 제거하는 것 뿐 아니라 암의 전이 경로인 액와 림프절을 제거하는 것을 말합니다. 
유두를 포함하여 유방전체를 제거하는 유방 전절제술과 유방의 일부분을 제거하는 부분 절제술이 있고 액와 림프절 절제에도 일반적인 겨드랑이 림프절을 제거하는 액와 림프절 절제술과 일부를 제거하는 감시림프절 생검술이 있습니다. 

① 유방의 절제 범위 
양성 종양(혹)은 그 종양만을 제거하거나 일부 정상 조직을 약간 포함하여 절제하는 반면 악성 종양(암)의 진행정도, 위치, 크기, 환자의 선호도, 추후 방사선치료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절제 범위를 결정합니다. 

■ 유방 부분 절제술 : 암이 유방 일부에 국한된 경우 
■ 유방 전절제술 : 
- 암이 많이 진행된 경우 
- 암의 크기가 큰 경우 
- 유두 가까이 암이 있을 때 
- 여러 군데 암이 의심될 때 
- 방사선 치료가 불가능할 때 

② 액와림프절 절제술 
유방암 환자에서 수술 전 검사를 통해 액와림프절에 전이가 있거나 암의 크기가 큰 경우 액와림프절을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수술 중에 감시 림프절을 절제하여 전이 여부를 확인한 후 전이가 있을 때만 액와림프절 절제술을 시행합니다. 상피내암은 종양이 만져지거나 암의 범위가 넓은 경우에만 감시림프절 생검술을 시행하여 림프절 전이유무를 확인합니다. 

③ 감시림프절 절제 
감시림프절이란 유방에서 제일 먼저 림프액이 도달하는 림프절로서 유방 암의 전이 가능성이 가장 높은 림프절입니다. 수술 중에 이 림프절을 떼내 검사하여 암이 없으면 액와림프절 절제 술을 생략하여 림프부종, 감각이상, 통증 등을 줄일 수 있습니다. 

④ 재수술의 가능성 

■ 유방 부분 절제시 암을 포함하여 충분히 안전하게 제거한 후에도 암이 절제면 가까이 있거나 닿아 있는 경우에는 절제면을 일부 다시 절제하거나 유방을 모두 제거하여야 합니다. 
■ 수술 중 감시 림프절 조직검사에서는 암 전이가 없었지만 최종 조직검 사에서 미세한 암전이가 발견되면 추가적인 액와림프절 절제술이 필요 할 수 있습니다. 

⑤ 유방암 수술과 동시에 유방 성형 가능 
진행성 유방암을 제외하고 유방암으로 인한 부분 또는 전절제 수술과 동시에 유방 복원, 성형 수술이 가능합니다. 
진료시 주치의와 유방복원 술에 대하여 상담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 수술의 종류

① 변형 근치적 유방 절제술 
변형 근치적 유방절제술로 유방 전절제술 시행 및 액와림프절 절제술까지 진행하는 것입니다. 

② 유방 보존술식 
유방보존술식은 유방 부분 절제술 및 액와 림프절 제거술로 유방의 일부만 제거하기 때문 에 환자에게 심리적 안정과 미용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중인 여성, 암의 크기가 매우 크거나 암이 여러군데 또는 유방 전체에 걸쳐 있는 경우, 또는 유방내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경우 등은 시행하기 어렵습니다. 

③ 감시 림프절 생검술을 이용한 유방 보존술식 
: 유방 부분 절제술 + 감시림프절 생검술 유방 보존술식의 장점을 가지면서 불필요한 림프절을 제거하는 단점을 보완하여 상처와 합병증을 줄인 수술 방법입니다.

유방 재건

유방의 재건은 유방암 절재술과 같이 진행하는 즉시 재건과 유방암 절제술 이후 실시하는 지연재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즉시 재건과 지연 재건 시행 여부는 병기에 따라 결정하게 됩니다. 초기의 환자의 경우 유방암절제술과 동시에 즉시 재건이 가능하고 수술이 끝난 후에는 병기나 본인의 상태에 맞게 수술 2-3년 뒤부터 재건을 시행할 수 있으므로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시면 됩니다. 재건 여부가 일단 결정되고 나면 보형물 등을 이용한 재건과 자가 조직을 이용한 재건을 고려하게 됩니다. 자가 조직을 이용한 재건에는 배 또는 등의 조직을 이용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 참조) 재건 수술을 통해 유방의 전체적인 모양을 만든 다음 수개월이 경과한 후 유두의 재건과 유두에 대한 의학적 문신을 시행함으로써 유방의 재건이 완성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