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방사선종양학과

진료과

방사선종양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방사선치료개론(5) - 유방암의 방사선치료
1) 역학
미국의 경우 총 여성암 중 약 25%를 차지하고 우리나라에서도 점점 발생빈도가 증가하여 자궁암, 위암에 이어 3번째 유병율을 보이고 있으며 전체 암환자의 7-8%를 차지한다. 대개 40-45세 나이에 호발하고 미혼, 미산부, 비만 그리고 가족력이 있는 여성에서 많다. 침윤성 관세포암종이 75-80%이고 그 외 Lobular Ca, Comedo Ca, Medullary Ca, Colloid Ca.가 차지한다. 호발위치는 상외 사분엽이고 주위 임파절로는 액와, 쇄골상, 내유 림프절로 침범한다.

2) 진단
이학적 검진 - 70% 정밀도 / 유방조영술 - 85% 정밀도
조직 생검 - 바늘천자, 절제생검

3) 병기 : AJC ataging system

4) 다영역 치료 방법

5) 방사선치료
방사선 치료의 역할은 크게 일차적 치료로서의 방사선 치료와 수술 후 보조적 방사적 치료로 나눌 수 있다. 예후인자는 종양의 크기, 침범된 액와 림프절 수,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유무, thymidine labelling index(TLI), DNA ploidy index 등이 있다.

(1) 일차적 방사선치료의 적응증
① 종양크기 3-4cm 이하, 종양숫자 : 단독, 미소석회화 없는 경우
② 조사량 및 방사선량 : 하루 180 cGy씩 일주일에 5회의 치료로전체 유방 및 모든 림프절에 5,040 cGy 까지 조사후 종양이 있던 자리에 전자선이나 iridium-192 근접조사로 15-20 Gy 추가조사를 시행하도록 한다.

(2) 수술후 보조적 방사선 치료의 적응증
① T3/T4, 4개 이상 림프절을 가진 환자
② 방사선량 : 보존적 수술후 방사선 치료시와 마찬가지이며 다만 종양이 있던 자리에 추가 조사는 시행하지 않는다.

6) 치료성적

(1) 보존적 수술후 방사선 치료
① 근치적 절제술군과 비슷한 성적을 올림(5년 생존율 Stage I 90%, Stage II 80%)
② 기능과 미용면 있어서도 뛰어난 성적을 올림

(2) 수술후 보조적 방사선 치료
국소적으로 진행된 유방암의 경우 수술, 화학요법 및 방사선 치료를 병행하여 치료한 경우 무병생존율은 증가시킬 수 있으나 수술후 보조적 방사선 치료 단독으로 국소 재발율은 줄일 수 있으나 생존율을 증가시키느냐는 아직 논란이 있다.

* Treatment Planning시 고려사항
1. 폐와 삼장의 조사 범위를 최소화한다.
2. 반대쪽 유방의 산란선량을 최소화한다.


콘텐츠 담당자 : 방사선종양학과 이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