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방사선종양학과

진료과

방사선종양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후두암
일반적 특징
  - 후두암은 후두에 생기는 암으로 후두는 크게 3가지로 분류합니다.
    성문(목소리를 내는 부분). 성문상부(후두개부분). 성문하부(기관지와 연결되는 부분)로 분류하며 암이 생길경우 주로는 성문암과 성문상부암이며 성문하부에 생기는 암은 매우 적습니다

  - 후두는 목소리를 내는 매우 중요한 기관으로 목소리를 보존할 수 있는가가 매우 중요한 치료선택의 결정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 후두주변에는 갑상연골. 윤상연골 등의 연골과 하인두 등이 있어 후두암이 진행하면 이들 조직이나 기관을 침범하여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조직학적으로 편평상피세포암이 대부분이며 이밖에도 여러 조직형태의 암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후두암은 두경부종양 중에서 가장 흔한 암입니다.

  - 남녀비는 2-3:1로 남자에게 많으며 가장 연관이 큰 위험요소는 흡연으로 후두암환자는 금연이 필수적입니다.

  - 성문상부암 (supraglottic carcinoma)
    1. 후두암중 2번째로 많은 암입니다(성문암의 1/3정도)
    2. 성문암과는 달리 주변의 림프절 전이를 잘합니다. (진단당시 50-60%정도에서 림프절전이가 있습니다)
    3. 후두개에서 가장 잘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흡연이 가장 중요한 위험요소이지만 성문암에 비해 알콜과의 연관성이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주 증상은 목이 아프거나 귀가 아프고 음식을 삼키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목에 이물감이 있을 수 있으며 성문을 침범하면 목소리가 변하여 나타나기도 합니다.
    6. 15%내외에서 원격전이를 할 수 있는데 가장 잘 가는 곳은 폐이며 그 밖에도 뼈, 종격동 림프절. 간 등으로 전이하기도 합니다.

  - 성문암 (glottic cancer)
    1. 후두암중 가장 흔한 암입니다.
    2. 성문상부암과는 달리 주변 림프절로의 전이는 거의 없으며 주 증상은 목소리의 변화(쉰 목소리)입니다.
    3. 성문하부나 성문상부를 침범하면 림프절 전이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4. 역시 귀가 아플 수 있고 목이 아프거나 숨이 차거나 등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 성문하부암 (subglottic cancer)
    1. 후두암 중에서 가장 드물게 나타납니다.
    2. 아래에 바로 기관지와 연결되기 때문에 호흡곤란이 주 증상입니다.
    3. 성문상부암과 마찬가지로 주변 림프절 전이를 잘합니다(30-50%).

* 후두암의 진단
    자세한 문진과 신체검사, 이비인후과적 검진 (후두내시경. 조직학적검사로 확진)

* 후두암의 치료 (Treatment)
  - 성문상부암 (supraglottic cancer)
    1. 전통적인 치료방법은 수술입니다. 그러나 환자상태 등에 따라 치료방법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초기 : 수술 혹은 방사선치료
      - 환자의 50%정도에서 성문상부 후두절제술이 가능하며 이 수술을 한 환자들의 50%정도에서는 수술후 방사선치료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임상적으로 림프절 전이는 없지만 암의 분화도가 좋지 않거나 후두의 중앙에서 암이 생긴 경우에는 목전체에 방사선치료를 시행하거나 성문상부 후두절제술 후 방사선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 림프절 전이가 있으면 대개 림프절 절제술을 시행합니다.
      - 내과적 이유로 수술이 어렵거나 환자가 지나치게 고령이거나 전신상태가 어려운 경우 에는 방사선치료를 시행합니다. 방사선치료는 6-8주에 걸쳐서 원발부위 +/- 경부 림프절을 치료합니다.

    5. 진행된 병기
      - 진행된 병기인 경우 방사선치료나 후두전절제술 (total laryngectomy)를 시행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방사선치료를 먼저하고 그 반응에 따라 수술을 추가하기도 합니다. 혹은 후두전절제술을 시행하고 4주정도   후에 방사선치료를 추가하기도 합니다.
      - 방사선치료는 원발부위와 목 전체를 6-8주간 치료합니다.
  - 성문암 (glottic cancer)
    1. 초기의 경우 방사선치료 (7주 전후)를 권장합니다. 왜냐하면 방사선치료는 수술과 같은 치료효과를 얻으  면서도 목소리를 보존하기에 아주 적합한 치료이기 때문입니다. 목소리보존수술 (cordectomy.      hemilaryngectomy)들은 방사선치료에 비해 목소리의 질이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개의 종양학과 의사들은 초기 성문암의 경우 방사선치료 -> 재발한 경우에 hemilaryngectomy  -> 다시 재발하면 후두전절제술(total laryngectomy)을 시행하는 치료계획을 권장합니다.
    2. 진행된 병기의 경우
      - 후두전절제술 +/- 수술후 방사선치료 혹은 수술전 방사선치료가 권장되며 수술하기 곤란한 상태이면 방   사선단독치료?

이전글
항문암
다음글
목록이 없습니다
콘텐츠 담당자 : 방사선종양학과 이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