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방사선종양학과

진료과

방사선종양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신장암
⊙ 신장암이란?

우리 몸의 양쪽 뒷편에 있는 장기로 피속의 노폐물을 걸러서 소변을 만들어 내는 기능을 하는 주요 장기인 신장(콩팥)에 종양 세포가 생기는 것을 신장암이라고 합니다.



⊙ 신장암은 왜 생기나요?

신장암은 서양이나 우리 나라 모두 그렇게 흔한 암은 아닙니다. 1990년 현재 우리 나라 사람에게 발생하는 암 가운데에서 1.3%를 차지해서 열 일곱번째입니다. 50~60대의 비교적 나이 많은 남자에게 잘 생깁니다. 유전적인 영향도 원인이지만, 담배가 제일 큰 원인으로 파이프 담배나 시가도 원인이 됩니다.



⊙ 신장암의 증상은?

초기에는 별로 증상이 없어서 진단이 늦습니다. 증상이 나타날 정도면 벌써 암이 상당히 커졌거나 다른 곳으로 퍼진 경우가 많습니다. 특징적인 세 가지 증상은 옆구리의 통증, 만져지는 혹 덩어리, 그리고 혈뇨(피오줌)입니다. 그러나 이런 증상이 모두 나타날 정도라면 이미 병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 중에서 혈뇨는 일찍부터 나타날 수도 있지만 우리 눈에 바로 뜨일 정도로 새빨간 혈뇨는 드뭅니다. 초기에는 소변 검사를 통해 적혈구를 확인할 수 있는 정도가 많습니다. 그 밖의 일반적인 증상으로 열, 피로감, 체중 감소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신장암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병기에 따라서 다르며 수술요법, 항암 요법, 방사선 치료, 호르몬 요법, 면역 요법 등이 있습니다.


⊙ 생활 가이드


암치료 부작용(오심)에 대하여: 메스꺼움(오심)은 암치료에 따른 흔한 부작용으로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치료, 심지어 암 자체로 인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식사법에 따라 메스꺼움을 방지하거나 완화시킬 수 있어 그 방법을 소개합니다.
1)   적은 양으로 자주(5-6) 드십시오. 
2)   메스꺼움이 가장 적을 때(주로 아침) 많은 양을 드십시오. 
3)   달거나 기름지거나 향료가 많이 들어간, 혹은 튀긴 음식은 피하십시오.
4)   먹고 마실때는 천천히 하시고, 쉽게 소화되게 완전히 씹어 드십시오. 
5)   야채는 날것 보다는 익혀드십시오. 
6)   영양유지를 위해 시판하는 영양보조제를 사용하십시오.
7)   냄새를 없애기 위해 약간 차게 드십시오.
8)   음식을 장만할 때 냄새가 안나도록 주위 사람에게 도움을 구하십시오. 
9)   식사 전에 크래커 같은 마른 음식을 먼저 드십시오.
10)  식사 후에 소파에 앉거나 눕지마시고 의자에 앉아 쉬도록 합니다.
11)  에어로빅 등의 적당한 운동을 하십시오. 
12)  만약 메스꺼움이 생기면 심호흡을 하시고 긴장을 푸시고, 얼음조각을 씹으시거나 향이 진하지 않은 이온음료를 드십시오.

⊙ 이것이 궁금해요 (FAQ)


Q; 항암화학요법의 부작용은 왜 생기나요? 

A; 부작용이 왜 일어나는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항암제가 우리 몸에서 어떻게 암세포를 찾아서 파괴하는지 그 작용기전을 알아야 합니다. 
항암제는 암세포가 일반 정상세포와 달리 급속히 분열, 증식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에, 우리 몸에 들어가 그러한 세포를 찾아 파괴함으로써 효과를 발휘합니다.
그러나 우리 몸에는 암세포가 아닌데도 빠르게 분열, 증식하는 특성을 가진 세포들이 있어서, 그러한 세포로 구성된 정상조직들(골수, 소화관, 모낭, 생식기관 등)이 항암제 투여 시에 손상을 입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발생하는 가장 흔한 부작용은 구역질, 구토, 피로감, 탈모입니다.
환자에게 부작용이 생길지, 생긴다면 어느 정도일지는 사용되는 항암제의 종류와 환자 개인의 체질과 건강상태등에 따라 다릅니다.

현재까지 100가지 이상의 암을 치료하기 위해 50가지 이상의 약제가 단일제제 혹은 복합화학요법으로 쓰이고 있으므로, 특정환자에게 어떤 부작용이 생길 지는 예측할 수 없습니다. 실제로 한 환자가 같은 치료를 받더라도 매번 치료 때마다 각기 다른 부작용을 경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콘텐츠 담당자 : 방사선종양학과 이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