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방사선종양학과

진료과

방사선종양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암(일반)
⊙ 암이란?

치명적 경과를 밟는 세포성 종양을 암이라고 합니다. 암세포는 양성종양세포와 달리 침습성과 전이성을 나타내고 고도로 미분화되어 있습니다. 



⊙ 암은 왜 생기나요? 

정확한 암의 발생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유전인자, 방사선, 대기오염, 흡연, 음주, 식이 등이 발암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의 연구에 의해서 발암의 메커니즘이 차츰 밝혀지게 되고, 우리들의 몸을 구성하고 있는 세포 속에는 암유전자(Oncogene)라고 하는 내부의 적이 도사리고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1. 암유전자
체내에서 새로 만들어지는 세포는 성질이나 형태를 그 어미세포로부터 그대로 물려받습니다. 
유전자는 일정한 지령코드를 가지고 있고, 그 지령코드에 따라 어미세포로부터 다음 세대의 세포가 만들어지는데, 필요 이상으로 세포가 만들어지는 일은 없습니다. 그런데 어떤 원인에 의해 이 지령코드에 손상이 생기면, 새로 만들어지는 세포의 컨트롤이 불가능해지고, 무제한으로 증식하기 시작합니다. 이것이 암세포인데, 이와 같이 손상된 지령 코드를 가진 유전자를 암유전자라 부르고 있습니다.

2. 암을 발생시키는 요인
(1) 자극설
같은 부위에 계속해서 자극을 가하면 암이 발생한다는 설입니다. 
(2) 발암물질설
동물실험에서는 어떤 화학물질에 자꾸 접촉시킨다든가 섭취하게 하면 암이 발생하게 된다는 것이 확인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이 암을 발생시키는 물질을 발암물질이라고 합니다
(3) 바이러스감염설
동물한테 발생하는 암 중에는 예를 들어 쥐의 백혈병처럼 바이러스의 감염과의 관계가 판명된 것이 있습니다. 인간의 암 중에서도 아프리카의 흑인에게 많은 바킷 종양이나, 타이완에 많은 상인두암은 바이러스 감염이 그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4) 방사선 조사
대량의 방사선을 쬔다든가, 소량의 방사선일지라도 되풀이해서 오랜 동안 쬐고 있으면 피부암이나 백혈병이 생기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암은 유전하는가
암세포가 생기기 쉬운 체질이 있고, 이 체질이 유전한다고 보는 견해를 체질유전설이라고 합니다.
한국인에게는 위암이 많지만, 미국의 백인에게는 대장암과 폐암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재미교포 2,3세의 사람들을 조사해 보니 위암은 적고, 대장암과 폐암의 발생율이 놓아져 있습니다. 
이런 점은 암이 되기 쉬운 체질의 유전도 유전이지만 식생활을 포함한 생활 환경도 암의 발생에 큰 관련을 가지고 있음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 암의 증상은?

암이 주로 많이 생기는 부위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통계에 의하면 가장 많은 것이 위암이고 다음이 간암입니다. 그리고 위암으로 인한 사망률의 증가는 한계점에 이른 듯한 데 비해, 새로이 폐암의 사망률이 급상승하고 있는 것이 문제시되고 있습니다. 그밖에 남성의 경우는 췌암,대장암,식도암이, 여성의 경우는 대장암,자궁암,유암,췌암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 암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암을 포함한 모든 질병은 예방이 최선의 치료방법이기는 하나, 현실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암을 일찍 발견해서 국소적인 범위에 있을 때 수술을 하면 완치되는 율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암 치료에서 완치까지의 과정 중 제일 중요한 것은 조기 진단입니다. 

우리 몸에 발생하는 암은 250가지나 되며, 같은 종류의 암일지라도 치료방침이 달라지기 때문에 일단 암이 의심되거나 진단되면 처음부터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암의 치료법은 수술을 해서 암을 절제하는 외과요법, 방사선을 조사해서 암세포를 죽이는 방사선요법, 약제를 써서 암세포를 죽이는 화학요법, 암세포에 대한 항체를 체내에 만드는 면역요법 등 네 가지로 크게 나누어집니다. 

전이의 예방이나 재발의 예방을 위해서도 이들 치료법의 몇 가지를 조합 시키는 복합요법이 필요합니다. 또한 나았다는 상태에 이르도록 치료하기 위해서는 초기 발견이 절대의 조건입니다. 한국인에게 가장 많은 위암도 조기 단계에서 발견하고 수술을 하여 절제하면 100% 낫는다고 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 외과적 치료(수술)
암의 외과요법은 고형암에 대해서 행해지는 치료법으로서, 암세포를 절제하고 조직이나 장기를 수복, 재건하는 치료법입니다.

2. 방사선요법
방사선을 조사해서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암세포를 소멸시키려 하는 것이 방사선요법입니다. 기능을 남겨 두고 싶을 때, 수술보다도 치유 성적이 좋은 경우, 수술 후의 재발을 예방할 때, 복합요법의 하나로서, 증세를 완화시키고 싶을 때 방사선 요법을 시행합니다
방사선요법의 부작용으로 피부가 변하고, 사지에 부종이 생기고 백혈구의 감소, 소아의 성장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3. 화학요법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