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방사선종양학과

진료과

방사선종양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갑상선암
⊙ 갑상선암이란?

갑상선은 목의 앞 피부 바로 밑에 있는 나비모양을 한 장기로 갑상선호르몬을 분비하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생기는 암을 총칭하여 갑상선암이라 하고 병리학적으로 유두암(Papillary carcinoma, 60%), 여포암(Follicular carcinoma 20%), 수질암(Medullary carcinoma 5%), 미분화암(Anaplastic or Undifferentiated carcinoma 14%), 기타(림프종, 편평세포암, 전이암 등 1%) 등이 있습니다.


⊙ 갑상선암은 왜 생기나요?

갑상선암의 원인으로 방사선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어릴 때 양성질환(예, 여드름, 편도선염)으로 목에 방사선조사를 받은 사람에서 20 년 후의 갑상선 발생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갑상선종이 있는 환자도 갑상선암에 걸릴 위험이 높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그러나 갑상선암에 걸린 대부분의 사람은 그 원인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갑상선암은 모든 연령층에서 생길 수 있으며 여자가 남자보다 3배 많이 생깁니다.


⊙ 갑상선암의 증상은?

목에 멍울이 생기는 이외에 전혀 증세가 나타나지 않는 수가 많으나, 목구멍에 압박감이 있다든가, 목소리가 쉰다든가, 목이 잠기는 등의 증세도 상당한 빈도로 보입니다. 미분화암의 경우는 호흡이 곤란해지고, 무엇을 삼키기 어렵고, 체중이 줄고, 피로해지기 쉬운 것 등의 증세도 일어납니다.


⊙ 갑상선암의 어떻게 치료하나요?

갑상선암의 치료 원칙은 한시라도 빨리 진단을 확정시키고 치료를 개시하는 것입니다. 특히 악성종양으로 판명되면 수술 등의 적절한 조치를 즉시 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치료로는 갑상선 전체를 떼어내는 수술이 널리 시행됩니다. 특히 선암이 전이된 예에서는 수술 후에 요오드-131을 대량 투사하는 요법도 행합니다. 그 뒤 어느 경우에서나 갑상선 호르몬제 투여요법이 필요합니다. 그 밖에 미분화암에서는 방사선요법과 항암제 투여요법이 시행됩니다. 

선암의 발육은 매우 느리며, 근치수술에 의해 완전히 치유할 수 있으나, 미분화암의 경우 그 예후는절대적으로 불량하며, 반 이상의 환자가 발병한 지 6개월 이내에 사망합니다.갑상선암의 약 90%를 차지하는 선암은 발육이 매우 느리므로, 발견된 지 5~10년 지난 경우에도 수술 등으로 완전히 치유되는 수가 많습니다. 이와 같이 갑상선암의 대부분은 암이긴 해도 예후가 양호하기 때문에, 수술을 한 뒤에는 다른 갑상선의 질병과 마찬가지로 섭생을 해야 합니다.

단, 미분화암인 경우에는 예후가 나쁘고, 치료를 하여도 대부분은 발병 후 6개월 이내에 사망합니다. 갑상선 암은 다른 암과는 달리 완치가 가능하고 예후도 좋으므로, 전이가 되었더라도 방사성 요오드와 갑상선 호르몬제 복용 등의 적극적인 치료를 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약 복용에 대하여

치료 중의 일반적인 주의사항으로 방사성요오드에 의한 치료를 받는 경우에 내복을 시작하기 2주일 전부터 요오드의 섭취를 엄중히 제한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미역, 다시마 등 요오드를 함유하고 있는 식품의 섭취나 약의 복용금지에 대한 담당의사의 지시를 반드시 지켜 주십시오. 또한 방사성 요오드가 태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여성은 임신을 피해야 합니다.
갑상선을 전부 적출해 버리면 갑상선호르몬이 부족하기 때문에 갑상선 호르몬제를 매일 빠짐없이 복용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리고 그 후의 경과가 양호하더라도 적어도 1년에 2~3회는 정기적인 진찰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 생활 가이드

방사선 치료 후 아래의 상황을 유념하십시오.
1)치료 중에 생긴 어떤 부작용도 치료 후 수주일 내에 좋아집니다. 
2)계속 균형된 영양식을 하여 상처가 빨리 회복 되도록 합니다.
3)부작용으로 특수한 식사를 했다면 치료 후에도 부작용이 없어질 때까지 계속합니다. 
4)계속 피부는 부드럽게 다루고 당분간 뜨거운 찜질 같은 것은 하지 않습니다. 순한 비누를 사용하고 필요하면 보습제를 바릅니다. 
5)치료를 받은 부위의 피부는 다른 피부보다 더 민감하므로 손상 받지 않도록 하고 햇빛에 직접 노출은 피하고 필요하면 썬크림을 바릅니다.
6)치료 후 정기적으로 담당의사와 상담하며 진찰 받습니다. 

⊙ 암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갑상선 호르몬을 복용해야 합니다.

1)수술과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병행하면 갑상선이 없어지기 때문에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됩니다. 따라서 갑상선암의 재발을 막고 부족한 갑상선 호르몬을 보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갑상선 호르몬을 복용해야 합니다.
2)정기적으로 갑상선 자극 호르몬을 검사해서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할 때는 충분한 양의 갑상선 호르몬을 투여해 주어야 하며, 방사성 요오드를 이용한 전신촬영을 통해 재발의 가능성과 전이 여부도 검사<

콘텐츠 담당자 : 방사선종양학과 이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