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방사선종양학과

진료과

방사선종양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유방암
⊙ 유방암이란? 

유방암은 유방에 생기는 악성 종양으로 서구 국가에서는 제일 많은 암이며, 우리 나라에서 도 현재 서구화된 식생활과 모유 수유의 감소 추세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 유방암은 왜 생기나요?

모친이나 자매 중에 유방암에 걸린 사람이 있는 경우에는 유방암에 걸릴 위험성이 약간 높아집니다. 칼로리가 높은 식사, 지방이 많은 식사를 자주 하는 비만형의 여성이나 초경 전후의 젊은 여성, 폐경 연령이 늦은 여성, 자녀수가 적거나 없는 여성, 최초 출산연령이 늦은 여성도 위험성이 높다고 합니다.



⊙ 유방암의 증상은? 


암이라고 하면 흔히 몸이 피곤해지거나 식욕이 없고 빈혈이 일어나는 등의 증세가 나타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유방암의 초기에는 이런 증세가 전혀 없습니다. 유방이나 응어리가 아픈 경우도 없습니다. 때문에 깨닫지 못하는 수도 많고, 어지간히 커진 응어리가 어느 날 갑자기 만져져 놀라는 수도 있습니다.
어느 정도 진행되면 피부가 붓기도 하고, 붉어지기도 하며, 궤양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상태가 되어도 전혀 아픈 경우가 없고, 눌러도 아프지 않은 때가 많습니다

* 응어리의 특징
보통 유선 속에 심이 있는 응어리로 만져집니다. 응어리가 별로 크지 않을 때에는 주위의 유선 조직이나 지방조직에 싸인 것같이 되어 있기 때문에 약간 닿은 것만으로는 오히려 부드럽게 느껴지지만, 잘 누르면서 만지면 중심부에 이르는 데 따라 단단한 것을 알아채게 됩니다. 그리고 응어리의 표면이 우둘두둘하며 형태는 고르지 않고, 또한 경계가 분명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응어리가 있는 부위를 2개의 손가락으로 움켜쥐려 하면 중앙의 피부 표면에 보조개같이 움푹한 곳이 보이고, 유암이 주위에 퍼져 있으면 근처의 피부를 끌어들여 유방의 표면이 죄어들게 됩니다. 때로는 유두도 끌어들이는 수가 있습니다. 다발부위는 유방의 외상측 부위로서 50%가량이 그 곳에서 발생합니다. 유방암의 병기는 병변(몽우리)의 크기가 가장 중요한 결정 인자이며 액와부 림프절 전이에 따라서도 예후가 크게 좌우됩니다.

⊙ 유방암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유방암은 조기 진단이 중요합니다. 조기 발견에 가장 중요한 것은 40세 이후에는 정기적(보통 2년 간격)으로 유방 X선 촬영을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자기 진단만으로는 조기 발견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직계 가족 즉 어머니, 또는 자매 중에 유방암이 있는 경우에는 유방암이 이른 나이에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보통 35세 이후에 매년 유방암 촬영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겠습니다.

유방암 진단 시 가장 좋은 치료는 수술을 해서 유방을 절제하는 것입니다.
수술 후에는 암의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서 내분비(호르몬)요법이나 항암제에 의한 화학요법이 행해집니다. 내분비(호르몬)요법으로 타목시펜이라는 새로운 치료제도 있습니다. 이것은 항 에스트로겐제로 유방 세포에 에스트로겐이 작용하는 것을 막아 주는데 최대 30%까지 감소가 가능하고 전통적 항암제 까지 같이 쓰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직 까지 세계적으로 인정 받지는 못했지만 효과는 높다고 합니다.

⊙ 생활 가이드 

유방암은 우선 고위험군에서는 관심을 갖고 정기검진을 받도록 하며 식생활에서는 지방분 섭취를 줄여 비만을 피하고 술, 담배 등을 금합니다. 정규적인 외래진찰을 얼마나 자주 해야 되는지는 일정한 방식은 없으나 대개 환자의 연령과 유방암 발생인자를 고려하여 6개월 혹은 1년에 1회 정도가 바람직합니다.


⊙ 이것이 궁금해요 (FAQ)

Q :유방암의 자가진단법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A: 유방의 크기나 조건은 월경주기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므로 자가진단은 일정한 날을 잡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개 월경이 끝난 후 1주일째 되는 날 샤워를 하면서 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폐경기가 지난 사람은 매월 첫째 날에 합니다. 자가검진은 쉽고 단 몇 분이면 할 수 있습니다. 아래를 참고하십시오.

① 샤워나 목욕하는 동안 피부가 물에 젖어 있을 때 양쪽 유방을 검사하고 비누칠을 할 때 다시 한 번 더 검사한다. 손가락으로 젖가슴을 검사하고, 왼손으로 오른손 젖가슴을 검사한다. 손에 비누가 묻어 있거나 로션이나 기름을 칠해서 검사하면 더 쉽게 할 수 있다.

② 두 번째 단계는 거울 앞에 서서 양손을 머리 위로 올린 후 둔부 쪽으로 천천히 내리면서 젖가슴의 윤곽이나 움푹 들어간 곳, 혹은 밖으로 나온 곳 등을 관찰한다.

③ 세 번째 단계는 어깨에 베개를 받치고 누워, 한 손을 같은 쪽의 머리 뒤로 올리고 다른 손으로 반대쪽 젖가슴을 바깥에서 안쪽으로 천천히 원을 그리면서 시계방향으로 검사한다. 젖꼭지는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잡고 이상이<

콘텐츠 담당자 : 방사선종양학과 이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