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방사선종양학과

진료과

방사선종양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암이란 무엇일까요?
암의 정의 

1.암이란 세포가 정상적인 통제없이 지속적으로 분열, 성장하는 병 이라고 할 수 있다. 

2.정상적인 세포는 여러 가지의 내적, 외적 요인에 의해 자신의 분열과 성장을 조절하게 되는데 어떤 원인에 의해 이런 질서가 깨어지게 되면 세포는 계속 분열할 수 있게 된다. 


암의 원인 

1. 암이란 세포의 분열과 성장을 조절할 수 있는 유전자의 변형과 돌연변이로 인한 병으로 화학 물질 (chemical) , 방사선 (radiation), 바이러스 (virus), 발암유전자 (oncogene) 등이 원인으로 제시되었지만 아직까지는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못하였다 

일부 암에서는 어느 정도 원인으로 인정되는 요인이 밝혀졌는 데 흡연과 폐암, 방광암 등과 benzene과 백혈병, Epstein-Barr virus 와 Burkitt's lymphoma (임파종) 등은 어느 정도 인과 관계가 인정되고 있다. 


암의 진행단계 

정상 세포--> 이형성 상피내 암종-->국소적으로 진행된 암--> 전신적으로 퍼진 암


먼저 정상 세포가 어떤 원인에 의해 이형성 (dysplasia) 세포가되고 이 중 일부는 자연적으로 없어지거나 일부는 상피내암 (intraepithelial tumor)으로 된다. 

상피내암은 국소적으로 주위 조직을 침범하여 국소적으로 진행된 암 (locally invasive tumor) 이 되고 이 암은 혈액이나 임파를 따라 여러 장기로 전이(disseminated disease) 되게 된다. 


암의 성장과 확산 

1.종양의 성장 

일반적으로 잘 분화된 양성의 종양은 일정한 속도로 수년에 걸쳐 서서히 성장하고 대다수의 악성 종양은 불규칙적인 속도로 신속히 성장한다. 

2.확산의 경로 

a.림프성 전이 : 림프관을 통해서 일어나는 전이로 암의 가장 흔 한 전이 경로 이고 림프관계의 자연적 관류경로에 따라 일어나면서 먼저 그 영역의 림프결절에 전이된 후 점차 상부 림프결절로 가게 된다. 

b.혈행성 전이 : 종양부위를 관류하고 있는 혈류를 따라 종양세포가 이동하여 생기고 간이나 폐, 뼈로 많이 가게 된다. 

c.파종성 전이 : 종양 세포가 체내의 공간 부위를 침범하여 공간을 싸고 있는 막을 따라 퍼지게 돤다. 복강에서 가장 흔하고 흉막강, 심낭 등에서도 보여진다. 

d.이식성 전이 : 의료기구나 수술시 손을 통해서 종양이 옮겨져 확산이 될수도 있으나 가능성은 매우 낮다. 



암의 종류 (암의 성격에 따라)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의 감별은 생물학적 태도, 예후와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1.양성종양 : 비교적 성장이 느리고 타장기로의 침범과 전이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2.악성종양 : 비교적 성장이 빠르고 암세포가 주위조직으로 침윤하거나 혈관이나 림프관을 통해 다른 장기로 전이할 수 있다. 



암의 병기 (stage)

암의 병기는 암의 중증도, 즉 심한 정도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병기가 높을수록 암이 더 진행된 것이며 예후(미리 예측되는 결과)가 좋지 않다.

암의 병기는 대개 1기에서 4기로 구분을 한다. 암의 병기는 크게 세가지 인자에 의해 결정되는데 
1. 종양의 크기나 범위 ( T stage. tumor extent) : 크기나 주위 조직의 침범 정도에 따라 대개 1-4기로 구분
2. 림프절 전이 여부 ( N stage . lymph node status) : 전이된 림프절 갯수, 크기, 위치에 따라 대개 0-3기로 구분
3. 원격전이여부 ( M stage. distant metastasis) : 있음과 없
음으로 구분
이세가지 요소들은 종양에 따라 각각 구분이 조금씩 다르다.

# 예외적인 암들 : 뇌종양, 백혈병, 임파종, 소세포폐암 등 


암의 조기 경고 신호 

위 : 상복부 불쾌감, 식욕부진 또는 소화불량이 계속될 때 

간 : 우상복부 둔통, 체중 감소, 식욕부진 

폐 : 계속되는 마른 기침이나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올 때 

자궁 : 이상 분비물 또는 비정상적인 출혈이 있을 때 

유방 : 통증이 없은 혹덩어리 또는 젖꼭지에 출혈이 있을 때 

대장.직장 : 대변에 점액이나 피가 섞여나오고 배변 습관의
변화가 있을 때 

혀.피부 : 잘 낫지 않는 궤양이 생기거나 검은 점이 더 까맣게 되고 커지며 출혈할 때 

후두 : 쉰 목소리가 계속될 때 


콘텐츠 담당자 : 방사선종양학과 이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