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효율적인 협진 체제와 활발한 임상진료.연구로 환자의 건강을 지켜드립니다. 을지대학교병원 로봇수술센터

센터 소개

다빈치 수술시스템을 이용한 로봇수술은 환자의 복부에 몇 개의 작은 구멍을 뚫은 뒤, 복강경 수술 기구 대신 3차원 확대 영상의 수술용 카메라와 로봇 팔을 삽입한 후 의사가 몇 미터 떨어진 콘솔에서 원격조정을 하여 진행하는 수술입니다. 로봇 수술 시스템은 집도의에게 10~15배의 확대된 입체 영상을 전달하고, 집도의 움직임을 정교하게 5mm~8mm의 작은 로봇 팔에 전달함으로써 종래의 매우 어려운 수술을 가능하게 하는 첨단 장비입니다. 

다빈치 로봇수술은 미국과 유럽의 거의 모든 우수 대학병원에 이미 보편화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도 현재 많은 대학병원에서 상용화되고 있습니다. 

본 병원에서도 다빈치 로봇수술을 이용하여 외과와 비뇨기과 영역에서 성공적으로 수술하고 있습니다. 




▣ 산부인과 영역 


1. 센터소개

을지대학병원 산부인과에서는 부인과질환을 각 전문분야별로 진료하며 로봇수술 등 최신 치료법으로 환자 만족도를 높이며 치료효과를 극대화 하고 있습니다. 

양성 종양 (자궁근종, 자궁 선근증, 난소종양등) 이 많고 크거나 위치가 나빠서 복강경으로 수술하기 어려워 개복을 하거나 자궁을 전부 절제해야 하는 환자에게  로봇수술을 이용하여 가능한 한 자궁과 난소를 보존하고 수술 후 최소한의 상처(단일공 수술)와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또한 가임기 여성에서 로봇 수술을 받는 경우 수술 후 가임력 보존에 뛰어난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초기 자궁 경부암 및 초기 자궁 내막암 인 경우에도 로봇수술 을 이용 하여 전체 자궁 절제 및 선택적 임파선 절제가 가능하고 타 수술 방법에 비해 출혈량이 현저히 적으며 환자에게 가장 해가 적은 최소 침습적  수술이 가능해 입원기간을 최소로 단축 시킬 수 있습니다.  

 

단일공(Single port) 로봇수술은 기존의 복강경 및  다공(Multi port) 로봇 수술의 수술 상처를 배꼽 하나만 으로 수술을 하는 고난도의 수술 방법입니다 

현재 자궁 근종, 자궁 선근증, 자궁 내막증, 난소의 양성 종양,  자궁 적출술등에 활발히 사용 하고 있습니다.  

 

2. 주요 질환 소개 

1) 자궁근종

2) 자궁 선근증

3) 자궁 내막증

4) 난소의 양성 종양

5) 자궁 경부 및 자궁 체부의 초기 악성 종양

 

로봇 단일공 자궁 근종 절제술 수술후 상처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