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신경과

진료과

신경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안면신경마비 (구안와사, 와사풍, 벨 마비)
안면신경마비은 한쪽 얼굴 근육마비가 오는 질환으로 전 연령층에 걸쳐서 생기고 종종 뇌졸중(중풍)으로 잘못 오인되기도 한다.

증상은 어떠한가 ?

마비 24시간 전에 귀 후방에 통증이 있는 경우가 흔하고 마비가 수 시간에서 걸쳐 나타나지만 때로는 2-4일에 걸쳐 진행할 수 있다. 마비가 진행함에 따라 눈을 제대로 감을 수 없으며, 이마에 주름살이 접히지 않고, 정상쪽으로 입이 당겨 돌아가고, 마비된 쪽으로 음식을 제대로 십기 힘들거나 침이 흘러내린다. 때로는 입맛이 이상해지고 눈물샘이 장애가 생기기도 한다. 

원인은 무엇인가 ?

대부분에서 원인을 정확한 발견하기는 힘드나 최근 원인으로 바이러스와 관련된 것이란 연구결과가 나오고 있다. 그러나 일부 호전되지 않고 지속되는 경우에는 당뇨병성 신경병, 다발성 단신경병증, 종양, 육아종증 및 라임(Lyme)병에 의한 안면 신경침범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정확한 진단을 하려면 ?

진단은 증상을 보면 쉽지만 소수의 원인인 뇌졸중, 말초 신경병증, 염증성 및 종양 질환를 감별하여야 하므로 신경과 전문의를 찾는 것이 안전하다.
뇌졸중시에는 눈을 감는 기능이나 이마에 주름살 접히는 기능은 남아 있고, 안구장애, 평형감각 이상, 안면감각 장애, 또는 상하지에 힘이 약화되는 점이 같이 있을 수 있는 것으로 안면신경마비와 구별된다. 또한 안면 신경전도 검사를 시행하면 안면신경 손상유무를 직접적으로 확인 가능하다. 

언제 회복되는가 ?

병의 경과는 매우 좋으며 80%의 환자에서 2-8주 이내에 완전히 회복된다. 회복이 늦어질수록 불안전 회복이 될 가능성이 많고 이상운동증, 안면경련같은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치료는 어떻게 하는가

대개 자연 치유가 되나 단기간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것이 회복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최근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여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또한 필요에 따라 물리치료요법을 병행할 수 있다. 눈이 감지기 않아 이 물질이 들어가거나 눈물샘에서 눈물이 잘 생성되지 않아 눈이 건조 할 수 있으므로 안대를 하거나 인공눈물을 투입할 필요가 있다.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