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성형외과

진료과

성형외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유실된 유방, 등쪽 근육 이용해 복원

유실된 유방, 등쪽 근육 이용해 복원

 

여성의 젖가슴은 수유의 기능외에도 미적인 면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요즈음 의상은 여성의 미를 최대한 살리면서도 간편하게 입을 수 있도록 다양하게 디자인되고 있지만 가슴에 콤플렉스를 갖고 있는 여성에게는 아직도 옷의 선택에 있어 많은 제약을 주고 있다. 여러 가지 보형 재료나 보형물이 나와 어느 정도의 기능은 하고있으나 근본적으로 콤플렉스를 제거해 주지는 못하고 있다. 그래서 더욱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이 유방성형수술이다.유방 성형이라고 하면 언뜻 생각하기에 모양이 작아 이를 풍만 하게 하는 확대술(또는 증대술) 정도를 떠올리기 쉬우나 반대로 축소하거나, 질병 등으로 인한 손상에 대해 복원해 주는 유방재건술등 여러 가지 경우가 있다.

 

유방성형은 크게 두 가지 분야로 나누어 볼수 있다 그 하나는 다른 분야 성형외과 대상환자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미용이나 또는 외모적 목적으로 시행되는 작은 가슴을 키우는 유방증대술과. 체격에 비하여 너두 크고 무거운 유방인 경우 알맞은 크기와 무게로 줄이는 유방축소술이 대표적이다 이와는 다른 경우로 크기는 적당하나 출산, 수유등으로 처져 있는 경우에 끌어 올리는 유방교정술이 있다. 이에 반해 유방의 질환, 즉 유방암 등으로 유방의 일부 또는 전체를 절게해 외모상으로나 기능적으로 심한 변형이 생긴 경우 여러 방법으로 손실된 유방을 복원하는 유방재건술이 있다. 우히나라의 경우에는 이외에도 과거 수십 년 동안 파라핀 등의 이물질을 주입한 경우가 흔해 이에 대한 제거술 및 재건슬도 종종 행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유방 증대술의 과정과 합병증시 처치수술

유방증대슬에 데해서는 이미 많이 알려져 있으므로 여기는 이미 행해졌던 증대술 수술 후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얘기하고자 한다. 증대술을 위해서는 체내에 삽입할 수 있는 물질이 필요하여 지난 20여년간 실리콘액이 들어 있는 유방삼입물이 쓰여졌고 그것은 유전조직하방이나 대흉근 밑의 공간에 삽입되어 왔다. 수술시 절개는 액와부(겨드랑이 부위)나 유륜 주위 또는 유방 밑의 주름 등을 이용하였으며 수술 흉터는 그다지 문제시되지 않았다.

그러나 지난 수년간 문제점으로 제기됐던 실리콘의 자가면역질환 유방설 등 인체에 대한 영향 등이 우려되자 미국에서는 정식으로 미용을 목적으로 실리콘액이 들어 있는 삽입물은 쓰치 않기로 하였다. 최근에는 실리콘액의 미세한 농도에 의한 영향 보다는 삽입물이 새거나 터져서 다량의 실리콘액에 의한 주변조직의 심한 구축변형 , 육아종 형성 등이 실제적인 문제로 대두되었다. 물른 최근에는 실리콘액이 채워진 삽입물보다는 생리식염수 등이 채워진 보다 견고하며 삽입물이 터지더라도 인체에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고 제거하거나 다른 삽입물로 교체하는 상품들이 쓰이고 있다. 어떤 연구 결과에 의하면 과거에 사용하던 실리콘 

삽입물의 평균 수명 즉 실리콘액을 둘러싸고 있는 주머니의 견고성이 약해지는 시기를 약 10년으로 추산 하고 있다. 따라서 과거의 실리콘액 주머니로 유방증대술을 시행했다면 주머니의 견고성 여부를 확인하고 세심하게 관찰하거나 새로운 삽입물로 교체하는 것도 고려해 보야야 할 것이다.

 

 

유방 축소술의 대상과 수술 후 모양

 

유방이 너무 커 체형의 변형이나 요통. 옷차림에 제한을 줄 정도로 거대유방인 경우가 대표적인 대상 이 되며. 유방절제수술 후 재건된 유방과 크기를 맞추기 위하여 시술 받거나 비교적 알맞은 볼륨이지만 심하게 처져 있는 사람들이 대상이 된다. 수술에 걸리는 시간이나 수술방식은 유방증대술보다 다소 오래 걸리게 되며 수술 후의 반흔도 다소 길게 남는다. 과거에 이 수술은 원하는 만큼의 유방 무게 감소와 유두. 유륜의 보존 등에만 중점을 두었으나 이제는 반흔의 길이를 최소화하는 방법들이 개발되어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수술 후 유방의 모양은 시간이 감에 따라 아주 자연스럽게되며 대칭적인 모습을 얻기 위해 간혹 2차적인 작은 수술을 행해기도 한다. 

 

유방 재건술의 종류와 장단점

 

재건술은 유방절제술 후 가슴의 비 대칭이 심하여 자세가 불편하거나 옷을 입을 때 곤란한 경우 혹은 손실된 유방을 복원하여 심리적인 안정감을 얻고자할 때 흔히 시술하며 다양한 재건 방법이 있다. 크게 나누어 유방삽입물을 이용하는 방법과 자가 조직을 이용하는 방법 이 있으며 다음표에 간략히 비교하였다. 모든 방법들이 각각 적응증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필자의 최근 경험에 의하면 광배근과 삽입물을 병용하는 방법이 유방의 크기가 서양인에 비하여 그리 크지 않은 우리나라 환자들에게 적합한 것으로 판단된다.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