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이비인후과

진료과

이비인후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후두암의 진단은?
후두암의 진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차적으로 후두경검사를 시행해서 후두를 자세히 관찰하는 것입니다. 환자분들이 목 때문에 병원을 방문하면 이비인후과 의사는 먼저 혀를 내밀라고 하고 입속에 거울이나 다른 기계를 집어 넣은 후 '아'소리나 '이'소리를 내라고 하는데, 이것이 바로 환자분의 성대를 포함한 인두와 후두를 직접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요즈음은 기계가 발달되어서 들여다 보는 것만으로도 병이 있는지 없는지 알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검사에서 의심스러운 병변이 발견되면 조직검사를 해야하는데 바로 이 방법으로만이 후두암을 확진할 수 있습니다. 

목에 문제가 있어서 방문하는 환자들 중 많은 분들이 진단을 위해서 우선 컴퓨터 단층촬영을 해달라고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자신의 병에 대해서 걱정이 되므로 자세하고 확실한 진단을 요구하는 것은 이해가 되지만, 컴퓨터 촬영이라는 것이 사실은 직접들여다 볼 수 없는 인체의 내부를 보기위해 만들어 졌으므로 후두경으로 직접들여다 보는 것이 더 정확하고 확실하며 우수한 검사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후두암이 조직검사로 진단되거나, 후두경검사에서 강력히 의심이 되면 종양의 범위를 파악하기 위해서 컴퓨터 촬영(CT)이나 자기공명촬영술(MRI)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콘텐츠 담당자 : 이비인후과 곽민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