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혈액종양내과

진료과

혈액종양내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철결핍성 빈혈의 치료
1) 원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원인의 제거가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밑빠진 독에 물붓기입니다. 따라서 원인을 밝히는 검사가 반드시 필요하며 원인치료를 해야 합니다.

2) 철분제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복합제제보다는 철분만을 함유한 제제를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보통 2개월 정도 복용시 헤모글로빈 수치가 정상이 됩니다. 그러나 헤모글로빈 수치가 정상이 된 후에도 6개월간 더 복용을 해야 인체내의 철 부족이 완전히 보상이 되므로 적어도 8개월간 철분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간혹 열심히 철분제를 복용하였는데도 빈혈이 교정되지 않는다고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진단이 잘못된 경우나 빈혈의 원인이 제거되지 않은 경우, 그리고 정확한 용량의 철분제를 정확한 기간 동안 복용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대부분의 빈혈약이 철을 주성분으로 하고는 있으나 치료용으로는 함량이 부족한 것이 많으므로 함량에 유의해야 합니다. 철결핍성빈혈 치료에 실패하여 전문병원을 찾는 환자의 대부분은 충분치 못한 용량의 철분제를 복용하였거나 충분한 기간 치료하지 않고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치료를 조기에 중단한 환자들입니다.

3) 철분제제 부작용 철분제는 공복시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즉 식후 2시간 무렵이 흡수를 가장 좋게 합니다. 그러나 오심, 구토, 설사, 속쓰림, 상복부불쾌감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이런 증상이 있는 경우엔 식후 즉시 복용하거나 식간에 투여하는 방법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검은 대변은 거의 모든 사람에게서 발생하는 것으로 많은 양의 설사같이 묽은 검은 대변이 어지러움증이나 속쓰림과 동반된 경우가 아니면 별 문제 없습니다.

4) 철분이 풍부한 음식 시금치나 가지, 견과류(잣, 호두, 땅콩, 은행, 밤), 달걀(노른자를 먹어야 하며 흰자는 오히려 철흡수를 방해하므로 빈혈을 유발하기도 합니다)과 닭고기, 멸치, 다시마 및 해조류 등입니다. 비타민 B12 결핍성 빈혈 비타민 B12 결핍성 빈혈은 면역학적으로 위에서 비타민 B12 흡수에 필요한 내인자라는 물질의 분비가 방해를 받거나(이를 악성빈혈이라 말합니다) 위절제술후 내인자가 분비되지 않는 경우, 그리고 육류섭취가 부족한 경우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합니다. 다른 빈혈에서 볼수 있는 증상과 함께 혀의 통증 및 사지의 신경증상(저림) 등이 동반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런 신경증상은 회복이 어렵고 치료는 평생 한달에 한번 비타민 B12 근육주사를 맞는 것입니다. 엽산 결핍성 빈혈 엽산결핍성 빈혈은 혈액학적으로는 비타민 B12 결핍성 빈혈과 비슷한 소견을 보이며 섭취 부족에 의해 생기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신경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며 엽산 투여로 치료가 쉽게 됩니다. 용혈성 빈혈 용혈성 빈혈은 선천적인 경우와 후천적인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선천성 용혈성 빈혈은 적혈구 자체의 결함으로 발생되며 유전적이므로 그 가족에 대해서도 검사가 필요합니다. 주로 성인에서 발견되는 용혈성 빈혈은 후천적인 경우로 정상적으로 생성되는 적혈구가 면역학적 혹은 비면역학적(물리적, 화학적)으로 파괴되는 것입니다. 흔히 황달이 생기며 치료는 용혈성 빈혈의 세부적인 원인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기타 빈혈 그외의 빈혈은 일반인들이 식이나 다른 노력에 의해 교정되거나 치료되는 빈혈이 아닙니다. 재생불량성 빈혈이나 골수이형성증 및 매우 드문 여러 가지 빈혈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지러움이 있으면 증상만으로 빈혈로 판단하고 철분제를 복용하거나 간단한 검사로 빈혈이 있으면 무조건 철결핍성 빈혈로 판단하고 철분제를 복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철결핍성 빈혈이 가장 흔하므로 크게 문제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앞에서 언급한 철결핍성 빈혈외의 여러 빈혈에서는 오히려 철과잉이 초래되어 심장이나 간, 췌장 등의 장기에 해를 주게 됩니다. 특히 수혈이 자주 요구되는 빈혈(재생불량성 빈혈이나 골수이형성증 등)에서는 더욱 그 해가 크다고 하겠습니다.

또한 어지럼움은 다른 질환(심장질환이나 뇌질환, 이비인후과질환)에서도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어지러운 증세만으로 빈혈로 판단하고 지내는 경우 조기에 기타 여러 질환에 대한 치료의 시기를 놓치게 됩니다. 따라서 몸의 변화가 생기면 빈혈에 대한 검사를 받고 빈혈이 진단된 경우엔 정밀하게 어떤 종류의 빈혈인지를 진단받은 후 그에 합당한 치료를 받아야 하겠습니다.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