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소아청소년과

진료과

소아청소년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두드러기

두드러기란 무엇인가

피부에 있는 진피의 모세혈관이 확장되고 체액의 투과성이 증가되면서 붉게 혹은 희게 부어 올라 주위 피부와 분명한 경계를 이루며, 대개 심한 가려움이 동반되는 질환입니다. 약 50%에서 혈관부종과 동반되어 나타납니다. 알레르기 질환의 일종입니다.
두드러기는 가장 흔한 피부질환 중 하나로 전인구 중 약20%에서 적어도 일생에 한번은 두드러기를 경험합니다. 두드러기의 특징은 일과성에 있습니다. 즉 몸 어디에서나 붉게 혹은 횐색을 띠며 다양한 크기와 모양으로 편평하게 부풀어오르는데 보통 수 시간 이내에 사라지지만 심한 경우는 몇 일 지속합니다.


두드러기는 편의상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하는데 일반적으로 수일 또는 수주간 지속한 후에 완전히 없어지는 경우는 급성두드러기라고 하며, 적어도 6주 이상 경과하는 경우를 만성두드러기라고 합니다. 만성 두드러기의 95%는 특발성 두드러기라고 합니다. 특별한 원인을 밝히지 못한다는 의학적 용어입니다. 이 중 반 정도는 자신의 면역체계가 자신의 몸에 과민해져서 자신의 정상조직을 공격해서 생기는 자가면역질환의 종류로 나타납니다. 좀 어려운 이야기지만 두드러기의 원인이 아이의 몸에 있다고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두드러기의 원인을 밝히기가 어렵다고 하지만 원인 규명을 위해서는 자세한 병력조사가 필요하며, 따라서 부모는 아이의 증상에 대한 자세한 사항을 소아과의사에게 이야기 해주면 치료에 큰 도움이 됩니다.

 

두드러기를 일으키는 원인을 살펴볼까요?

가장 많은 원인은 음식물로 계란, 생선, 조개, 콩 종류, 밀감, 초코렛, 토마토, 치즈, 우유, 양념류, 이스트, 식품 첨가제, 방부제 등이 두드러기를 일으키며, 다음으로 많은 것은 약물로 항생제, 설파제, 아스피린, 혈압약, 류마티스약 등이 잘 일으킵니다. 또한 아무 탈없이 잘 먹던 약이나 예방접종에 의해서도 두드러기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세균성 감염, 바이러스성 감염, 기생충 감염이 있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흡꽃가루, 곰팡이, 고양이 비듬도 두드러기를 일으킵니다. 그리고 벌레에 물렸을 때나 정서적 스트레스에 의해서도 두드러기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의 종류

첫 번째로 급성두드러기가 있습니다. 많은 경우 원인을 찾아낼 수 있으며 대개 원인 물질을 섭취하거나 접촉한지 수분에서 수 시간 후에 두드러기가 발생합니다.


두 번째로 증상이 4-6주 이상 지속될 때 만성 두드러기라고 합니다. 불행히도 만성 두드러기의 80∼90%는 원인을 찾을 수 없습니다. 각종 다양한 전신질환 및 피부염이 원인으로 간주되기도 하나 정확한 원인을 찾을 수 있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아스피린은 그 자체가 두드러기의 원인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만성 두드러기를 지속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급성 두드러기와는 달리 만성두드러기의 경과는 전혀 예측할 수 없습니다. 30%는 1년 내에 소실이 되며, 약20%는 20년 이상 두드러기가 지속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만성 두 드러기는 약물로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두드러기가 수년간 지속한다 하여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자식에게 유전이 되지도 않습니다.

 

세 번째로 물리적 요인에 의한 두드러기가 있습니다. 피부를 긁은 후 수분 후에 긁은 자리를 따라서 피부가 부풀어 오르면서 주변이 발갛게 되는 피부묘기증(인공두드러기)이 가장 흔하며, 찬 공기나 찬물에 노출된 후 다시 몸이 더워질 때 두드러기가나 타나는 한냉 두드러기, 운동, 뜨거운 샤워 후 수 분 내에 지름 1-2cm의 붉은 반점 가운데에 2∼4mm 정도로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콜린성 두드러기, 햇빛에 노출된 지 수 분 후 두드러기가 생기고 심한 경우 쇼크가 발생할 수 있는 일광 두드러기 등입니다.

두드러기와 감별해야할 질환으로는 혈관성 부종이 있습니다. 두드러기와 비슷하지만 입술, 눈꺼풀, 혀, 팔다리와 상부 기도, 위장관이 부어 오르며 가렵지는 않으나 아프기도 합니다. 후두를 침범하면 위험할 수 있으므로 응급치료를 받아야 하는 질환입니다.

 

두드러기의 치료

원인이 되는 요인들을 피합니다. 치료 약물로는 항히스타민제와 아드레날린성 제재, 스테로이드 제재가 있으며, 소아과 의사와 상의하여 아이에게 적합한 치료를 받도록 하세요.

 

두드러기로 사망할 수도 있나요?

선천성 혈관성 부종과 한냉성 두드러기는 저혈압, 후두부종을 일으켜 생명이 위험할 수 있으므로 꾝 소아과 의사의 진찰을 받도록 하세요.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