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이비인후과

진료과

이비인후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레이저수술로 비염을 치료할 수 있는가요?
레이저수술로 비염을 치료할 수 있는가요? 

비염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알레르기성 비염이란 발작성 재채기, 물 같은 콧물, 그리고 코막힘을 주로 호소하는 질환이며, 비특이성 비염 혹은 혈관운동성 비염이란 알레르기성 비염과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지만 검사 소견상 알레르기성 체질에 대한 소견을 보이지 않는 비염의 경우를 뜻합니다. 그리고, 비후성 비염이란 코 안의 살이 자라서 코가 막히는 경우를 총칭하는 질환입니다. 

레이저수술은 여러 비염의 증상들 중 주로 코막힘을 호소하는 경우에 실시하며, 코막힘을 호소하는 환자 중에는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도 포함됩니다. 이제까지 보고된 바로는 코막힘에 대하여 약 80%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콧물과 재채기에 대하여도 70% 정도의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어 콧물이 많이 나오거나 재채기의 증상이 심한 경우는 코막힘이 개선되어도 다른 증상이 남아 있어 불편함은 느끼게 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경우에는 회피요법과 약물요법이 일차적인 치료이며, 레이저는 보조 치료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코가 막히는 질환 중에서 만성부비동염(소위 축농증)이나 비중격만곡증의 경우에는 레이저수술로 치료하기 힘들고, 각각 부비동내시경 수술과 비중격교정술로 치료하게 됩니다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