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건강정보
  • 건강칼럼

건강칼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생명을 살리는, 순간의 선택! 벌, 뱀에 다쳤을 때 응급처치 법
2015.05.01

산이나 들에서의 야외 활동이 부쩍 늘어나는 요즘에는 각종 안전사고에 주의해야한다. 개화한 꽃들 사이로 꿀을 따기 위해 벌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동면에서 깨어난 뱀이 먹이를 찾아 활동하기 시작하면서 벌에게 쏘이거나 뱀한테 물리는 안전사고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뱀과 벌에 쏘였을 때 응급처치법과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자.


▲ 벌에 쏘였을 경우, 신속한 독침 제거가 중요
벌에 쏘였을 때는 2차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환자를 안전한 장소로 이동 시킨 후 벌침을 제거해야 한다. 우선 벌침을 신용카드 같은 얇고 단단한 물건으로 긁어내야한다. 이때 무리하게 힘을 주어 긁게 되면 침 끝 부분에 남아있는 독이 몸 안으로 더 들어갈 수 있으니 조심히 제거해야 한다. 또한 벌침 끝 부분에는 독낭 이라는 독주머니가 달려 있어 벌침을 핀셋이나 손으로 집어 뽑지 않도록 한다. 핀셋으로 집을 경우 독을 짜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부종을 감소시키고 열을 내리기 위해 얼음찜질을 하거나 벌에 쏘인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위치시킨다. 벌에 쏘인 부위는 국소적인 반응으로 부어오르게 되고 이어 통증이 나타난다. 대부분 이런 증상이 수일 동안 지속되다가 호전된다. 하지만 혈관부종에 의한 호흡곤란, 쇼크, 의식변화 등의 전신증상이 나타난다면 심정지 및 사망에 이를 수 있으므로 최대한 빨리 의사에게 응급처치를 받아야 한다. 특히 말벌과에 쏘였을 경우에는 꿀벌에 비하여 더 심한 전신증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벌에 쏘이면 쏘인 부위가 국소적인 반응으로 부어오르게 되고 이어 통증이 나타난다. 보통 이런 증상은 수일 동안 지속되다가 호전되지만, 만일 식은 땀, 구토, 쉰 목소리, 호흡곤란, 어지럼증 등의 전신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생명을 잃을 수도 있으니 즉시 119에 신고하고, 최대한 빨리 응급실을 찾아야 한다.


▲ 뱀에 물렸을 경우, 위쪽 혈관 압박해야
모든 뱀에 물린 상처는 응급으로 생각하고, 신속하게 응급처치를 시행한다. 특히 꽃뱀 또는 화사라고 알려져 있는 유혈목이는 독이 없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다른 독사와 달리 어금니쪽에 독니가 있어 깊이 물리는 경우 치명적일 수 있다.
독사에 물린 경우 증상은 국소증상과 전신증상으로 나뉘는데, 국소증상은 물린 부위의 통증, 부종, 수포형성과 조직의 괴사 등이 나타난다. 전신증상은 뱀독이 퍼졌을 때는 구역, 구토, 복시 및 시야 혼탁, 호흡곤란, 발열 그리고 어지러운 증상 또는 두통이 발생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병원에 내원하는 환자의 약 1%에서는 혈액응고장애, 콩팥기능부전, 폐부종, 횡문근융해증 등의 심각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독사에 물렸을 경우 환자와 뱀을 격리 한 후 뱀독이 전신에 퍼지는 걸 막기 위해 상처 부위보다 심장에 가까운 부위를 옷가지나 손수건으로 가볍게 묶어준다. 이때 꽉 조이게 되면 동맥까지 차단할 수 있으니 손가락 한 개가 통과할 수 있도록 가볍게 묶는다. 상처 부위를 절개해 독을 빼내거나 입으로 빨아내는 경우 이차 감염의 위험이 있으니 금물이다. 또 상처부위에 알코올을 뿌리거나 온찜질 또는 냉찜질은 해서는 안 되며 증상이 없더라도 의료기관에 꼭 방문을 하여야 한다. 그리고 물린 뱀의 모양, 색깔, 특징 등을 잘 기억하거나 가능하다면 사진을 찍어 정보를 확보하면 독사 여부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된다.


- 관련 의료진   :   이장영 교수   
콘텐츠 담당자 : 의료정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