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건강정보
  • 주요검사

주요검사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을지대학교병원에서 진행되는 검사를 알려드립니다.

더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시다면 통합콜센터를 이용해주세요.

통합콜센터 : 1899-0001

MRI
2016.06.03

MRI 검사는 자기장을 인체에 조사하여 얻어진 영상을 통해 인체의 단면을 나타내는 검사로 매우 정확한 인체 구조를 알 수 있는 유용한 검사 방법입니다. 

<검사 전 유의사항>
1) 조영제를 사용하여 MRI 촬영을 하실 경우 다음 사항에 유의하십시오.
① 검사 시작 6시간 전부터 금식입니다.(물, 음료수, 식사 등 일체)
  (주사 바늘을 꽂은 후 옷을 갈아입기 때문에 편한 옷차림으로 내원하십시오)
② 당뇨병으로 약품을 복용하는 분이 조영제를 사용할 때 심각한 부작용의 위험이나 약효의 감소로 인한 치료 실패가 우려되어 약품 복용을 1일 정도 중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인공심박기, 보청기와 같은 기구를 몸에 삽입한 경우 자기장에 의한 기계 손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검사를 받을 수 없습니다.
3) 장시간 MRI 촬영 기계 안에 누워 있어야 하므로 폐쇄공포증이 있는 분들은 검사에 제한이 있습니다.

<검사 종류별 안내>
▣ MRI Brain (뇌)
자기공명영상(MRI)은 뇌경색, 뇌출혈, 뇌종양 등의 뇌질환을 비침습적 방법으로 검사합니다.
▣ Brain MR Angio (뇌혈관)
컴퓨터로 동맥 또는 정맥 부위만 모두 모아 재조합을 하면 해당 혈관의 전체적인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관이 좁아진 부위, 막힌 부위, 넓어지거나 찢어진 부위, 혈전 등을 기존의 혈관 조영술과 비슷한 정도로 찾아 낼 수 있습니다.
▣ Brain MR Diffusion (뇌)
급성 뇌경생, 뇌 종양 뇌백질 질환 Cyst의 병리학적 판별, 뇌 막질의 확선 정도를 알아보려 응급검사입니다.
▣ MRI Spine (척추)
척추는 많은 질병이 발생할 수 있는 중요한 부위이므로 MRI영상 검사로 정확한 진단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디스크라고 일반적으로 말하는 추간원판 탈출증 (HIVD)과 같은 진단에는 탁월한 진단 효과가 있고, 척추를 따라 내려가는 척추강의 다양한 병변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MRI Shoulder/Elbow/Knee/Ankle Arthrography(어깨, 팔꿈치, 무릎, 발목)
각 관절의 인대 파열, 관절 및 근육 손상, 종괴 등의 여부를 판단합니다.
▣ MRI Breast (유방)
유방 촬영술, 유방 초음파와 함께 유방암의 발견, 진단, 병기 결정과 치료 후 평가를 위해 검사를 시행합니다.
▣ MRI Interal Auditory Canal(내이도)
자기공명영상(MRI)은 인공와우 이식기가 위치할 두개골과 유양동의 상태를 파악하고 특히 와우 내강의 전극이 삽입될 공간과 와우 신경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MRI Orbit((안와)
시신경교종, 시신경 수막종 등 시신경이나 주변 병변의 평가를 위해 검사를 시행합니다.
콘텐츠 담당자 : 홍보팀 박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