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건강정보
  • 주요검사

주요검사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을지대학교병원에서 진행되는 검사를 알려드립니다.

더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시다면 통합콜센터를 이용해주세요.

통합콜센터 : 1899-0001

내시경검사
2016.06.03

▣ Endoscopy(상부소화관내시경)
섬유 유리가 달린 긴 관을 구강을 통해 삽입하여 위, 식도, 십이지장을 관찰함으로서 염증, 궤양, 암 등의 병변을 확인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검사 전 주의사항> 
① 검사 전날 밤 10시이후 금식하십시오. 검사 당일 금식, 물도 드시지 마십시오.     
② 당뇨약을 복용하시는 분은 검사 당일 아침 인슐린이나 당뇨약 복용을 금합니다.
   (혈압약을 복용하는 분은 검사 당일 오전 6시경 최소량의 물로 복용하십시오)
   (혈압약 제외한 약은 검사 당일 복용 금지)
③ 아스피린혈전용해제(일주일전 사용 중지)를 드시는 경우는 진료 교수님과 상의하십시오.
④ 진정하 내시경(수면 내시경)일 경우 반드시 보호자가 동행 하셔야 합니다. 보호자 동행이 안되시면 비수면으로 시행합니다.(검사 당일 운전불가)
⑤ 일반 내시경에서 진정하 내시경으로 변경 시 추가비용이 발생됩니다.   
⑥ 결과는 내시경 검사 후 내시경실에서 재진예약 문의하십시오.  
※ 이전에 위 절제술을 시행하셨던 분은 검사 전날 아침, 점심은 죽으로 드시고 저녁이후 금식하십시오.  (물은 소량만 드십시오) 
<검사방법>
① 검사실에 도착하면 검사대 위에 옆으로 누워야 합니다.
② 구역질 반사 억제제를 고 10분 동안 머물게 한 후 삼킵니다.
③ 입 모양의 물개를 입에 물고 난 후 섬유유리가 달린 긴 관을 삽입하여 관찰합니다.
④ 관 삽입 시 심호흡을 하면서 검사를 하면 수월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⑤ 검사는 약 10분 정도 소요됩니다.

▣ UBT(요소호기검사)
내시경 검사시 조직검사나 헬리코박터 균이 발견된 경우 제균치료를 시행하고 난 4주~6주 이후에 치료결과를 보기위해 하는 검사입니다. 검체 체취용 백에 한번에 호흡을 불어넣고 알약(요소10mg)을 물 100ml와 함께 복용하고 20분 후에 다른 검체 체취용 백에 호흡을 불어넣어 검체를 체취합니다.
<검사 전 주의사항> 
① 검사 전날 밤 10시 이후 금식하십시오. 검사 당일 아침 금식, 물도 드시지 마십시오.
   (껌, 사탕도 드시지 마십시오)
② 검사 당일 약 복용을 금합니다. 

▣ EUS(위내시경초음파검사)
식도, 위, 십이지장 내 점막하종양과 같은 질환이 있을 경우, 내시경을 통해 장기 안으로 접근하여 초음파 검사를 장기 내에서 보는 검사 방법입니다. 검사 전 주의 사항 및 검사 방법은 상부소화관 내시경 검사와 동일합니다.

▣ ERCP(내시경역행쓸개이자조영술)
담석이나 기타 신생물로 인한 담도 및 췌관의 병리적 상태를 내시경을 이용하여 역행성으로 조영제를 주입하면서  진단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검사 전 주의사항> 
① 검사 전날 9시 이후 금식합니다.

▣ Colonoscopy (대장내시경검사)
대장 내 병변의 발견과 진단을 위해 시행되는 검사입니다. 
<검사 전 주의사항>
① 검사 전날 아침 점심 저녁은 유동식(죽, 미음)으로 드십시오. (저녁은 가급적 6시 이전)
② 피코라이트 다 드시고 마지막에 가소콜(3봉지)을 드십시오.
   그 후 검사 시까지 금식하십시오. 물도 드시지 마십시오.    
   (장운동을 위해 이 움직여 주시고 대변은 가능한 많이 보시고 오시면 됩니다)
③ 수면내시경으로 직계가족보호자가 반드시 동행 하셔야합니다.(검사당일은 운전 불가)
④ 아스피린이나 혈전용해제(일주일전 사용 중단)를 드시는 경우 진료 교수와 상의하십시오.
   (혈압약을 복용하는 분은 검사 당일 오전 6시경 최소량의 물로 복용하십시오)
   (혈압약 제외한 약은 검사 당일 복용 금지)     
⑤ 검사 당일 조직검사나 용종절제술시 추가비용(최대50-60만원)이 있을 수 있습니다.
⑥ 검사 일주일 전부터 과일(참외, 포도, 수박 등)의 씨 및 잡곡밥, 현미 금하십시오.
   검사 3일전부터 김치 등의 자극적 음식 김, 미역 등의 해조류를 금하십시오.
⑦ 결과는 내시경 검사 후 내시경실에서 재진예약 문의하십시오.
 <검사 후 주의사항>
검사 후 복통, 혈변, 흑색변 등이 있으면 의료진에게 알려 주시고, 복용한 약물로 인해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 캡슐내시경
상부위장관내시경 및 대장내시경으로 확인할 수 없는 소장의 질환을 관찰하기 위해 시행됩니다.
① 원인 불명의 소화관 출혈, 소화관 용종증 
② 협착을 동반하지 않는 염증성 장 질환
③ 흡수불량 증후군, 단백상실성 위장증 
④ 다른 검사에서 종양 등의 소장 질환이 발견된경우
<검사방법>
① 환자가 알약처럼 삼키면 1초당 2-3장의 영상을 촬영합니다.
② 전파 송신기를 통해 환자의 허리에 차는 기록 장치에 약 8-12시간에 걸쳐 수만 여장의 고감도 영상만을 송신합니다.
③ 검사가 끝나면 기록장치의 정보를 컴퓨터로 전송하여 모니터에서 영상정보를 처리하고 소장질환을 진단합니다.

▣ Bronchoscopy(기관지내시경)
기관지를 직접 관찰하여 조직 생검과 세포검사를 위한 검체를 얻기 위한 검사로 기관지 내의 이물 제거 및 치료 효과를 관찰하기 위해 시행되기도 합니다. 
<검사 전 주의사항>  
① 검사 전날 밤 10시 이후 금식하십시오. 검사 당일 금식, 물도 드시지 마십시오.
② 당뇨약을 복용하는 분은 당일 아침 인슐린이나 당뇨약 복용을 금합니다.
   (혈압약을 복용하는 분은 검사 당일 오전 6시경 최소량의 물로 복용하십시오)
   (혈압약 제외한 약 검사 당일 복용 금지) 
③ 아스피린이나 혈전용해제를 드시는 경우는 진료 교수님과 상의하십시오.
   (일주일전 사용 중지)
④ 수면내시경으로 보호자가 반드시 동행 하셔야 합니다.(검사당일 운전 불가)
⑤ 검사 후 2-3시간 정도 안정 후(수액요법) 귀가하므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오세요
   (검사 후 4시간 금식)
콘텐츠 담당자 : 홍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