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건강정보
  • 주요검사

주요검사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을지대학교병원에서 진행되는 검사를 알려드립니다.

더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시다면 통합콜센터를 이용해주세요.

통합콜센터 : 1899-0001

초음파검사(Ultrasound)
2016.06.08

1. 초음파 검사란?
인체 내부에 1~30MHz의 초음파를 입사하여 인체 장기의 경계면 으로부터 되돌아오는 반사파를 이용하여 생체내부 구조를 영상으로 그려내는 검사입니다.

 

2. 전 처치
상복부 검사 시 검사전날 밤 9시 이후부터 검사 시 까지 금식하고 물, 음료수, 식사, 담배, 껌 등은 삼갑니다. 담낭 및 췌장은 최소한 6시간 금식하여 담낭이 담즙으로 충만 된 상태에서 검사하며 췌장은 소화관 가스의 방해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검사합니다.
상복부 외의 검사는 특별한 전처치가 없고 식사하셔도 됩니다.
검사 시 검사부위에 gel을 바르고 합니다. Gel을 바르는 이유는 탐촉자와 피부사이의 경계면에 의한 음향저항을 없애기 위해 사용합니다. Gel에 의한 특별한 부작용은 없으나 피부가 예민하신 분들은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주의사항
검사 부위에 따라 검사 자세가 다르므로 검사자의 안내에 따라 자세를 취하면 됩니다. 골반 강 검사 시 방광에 소변이 가득 차 있어야하므로 소변을 참습니다. 위 투시검사나 위내시경검사 또는 다른 검사가 같은 날 있는 경우 초음파 검사를 먼저 시행합니다. 바륨 조영제를 이용한 검사 시 초음파 검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2~3일 전부터 실시하지 않도록 합니다. 소아인 경우 상황에 따라 sedation시킨 후 검사할 수도  있으며 초음파를 이용한 조직검사인 경우 검사 후 부작용이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를 요합니다.

 

4. 부작용
특별한 부작용은 없으나 피부가 예민하신 분은 gel에 의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검사방법
복부 초음파검사인 경우 검사테이블에 누우신 후 양 팔을 머리 위로 올리시고 호흡은 검사자의 지시에 따라 하시면 됩니다.
갑상선 검사인 경우 어깨에 베개를 베고 목이 최대한 펴지게 머리를 뒤로 젖힙니다.

그 외에 검사는 검사부위에 따라 검사방법과 자세가 다르므로 검사자의 지시에 따라 시행하면 됩니다.

 

6. 검사시간
 보통 15분 정도 걸리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7. 검사 후 주의사항
검사 후 특별한 주의사항은 없으나 조직검사를 시행한 경우 부작용이나 합병증이 발생 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를 요합니다.

콘텐츠 담당자 : 홍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