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건강정보
  • 주요검사

주요검사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을지대학교병원에서 진행되는 검사를 알려드립니다.

더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시다면 통합콜센터를 이용해주세요.

통합콜센터 : 1899-0001

맘모톰 조직검사 (Mammotome Biopsy with Sonography)
2016.06.09

1. 맘모톰 조직검사란?
유방피부에 국소 마취한 후 5mm정도의 작은 절개를 통해 바늘(8G,11G)을 삽입하여 종괴를 절제하는 검사로 양성으로 판명된 유방 내 종괴를 전신 마취 하에 큰 상처를 남기는 수술보다는 간단한 진단검사입니다.

2. 검사 소요시간
평균 1시간정도이며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 검사시간이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3. 검사 전 주의사항
상의는 가운으로 갈아입습니다. 

4. 검사방법
-누운 상태에서 검사부위에 다른 신체부위가 접촉되지 않게 양 팔은 머리 위로 올립니다. 
-초음파로 병변을 확인한 후 검사할 부위를 소독한 후 소독포로 덮습니다. 
-유방피부에 국소마취를 하며 5mm정도 절개 후 긴 바늘로 병변주위에 심부마취를 합니다.
-초음파를 보면서 맘모톰 바늘을 병변에 위치시킨 후 맘모톰 기계를 작동시켜 병변을 제거합니다. 완전히 제거된 병변을 초음파상 확인한 후 바늘을 빼고 검사부위를 20분 정도 지혈합니다. 지혈 한 후 특수테이프로 붙이고 압박붕대를 감아드립니다.

5.검사 후 주의사항
-본 시술의 합병증은 출혈, 멍, 통증과 염증, 마취제에 따른 알레르기 반응 등이 드물게 있을 수 있으며 비 진단적인(불확실한) 조직결과가 나올 경우 추가적인 조직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지혈된 후에도 운동이나 운전 등은 재 출혈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시술 후 가능한 12시간 정도의 적당한 안정을 취해 주시고 시술부위 거즈 위로 3~4시간 얼음찜질하시고 아스피린이나 혈전용해제등은 첫 이틀간은 복용하지 마십시오.
-시술 후 시술 부위가 예상외로 많이 아프시거나 부어오르는 감을 느끼시면 바로 병원에 연락하시고 심할 경우 응급실로 내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샤워는 시술 3일후부터 가능합니다. 샤워 후 시술 부위를 부드러운 수건으로 닦고 일회용반창고를 붙여주세요.

콘텐츠 담당자 : 홍보팀 박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