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심장혈관흉부외과

진료과

심장혈관흉부외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클리닉 안내

정맥혈전색전증 클리닉

# 개념
정맥혈전색전증이란 심부정맥혈전증과 폐동맥색전증을 아우르는 명칭입니다. 대부분의 폐동맥색전증이 심부정맥혈전증으로부터 기인하기 때문에 두 질환을 하나의 카테고리로 묶어서 치료합니다.
이는 주로 거동량이 떨어진 분에게 생길 수 있습니다. 병상에 오랫동안 누워서 지내셨던 분에게 생기거나, 정형외과 및 산부인과 입원 환자 중에서 갑자기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 증상
심부정맥혈전증만 있을 경우, 다리가 붓고, 저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폐색전증으로 진행될 경우, 빈맥, 호흡곤란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할 경우 심장 마비가 발생하여 생명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 치료
심부정맥혈전증의 경우, 기본적으로 항응고제 치료를 하되, 최근에 생긴 혈전증의 경우 혈전용해치료를 고려하기도 합니다. 항응고제 치료를 못하거나 지연해야하는 환자의 경우 하대정맥 필터를 일시적으로 삽입하기도 합니다.


소량의 폐색전증의 경우, 항응고제 치료만으로 충분하지만, 그 양이 적지 않고 최근에 발생한 경우, 혈전용해치료를 고려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심장 마비를 일으킬 정도로 다량의 퍠색전증이 급성으로 발생한 경우, 체외막형산화기 (에크모)를 시행하거나, 심장 수술을 필요로 합니다. 만성 폐색전증의 경우, 수술적 치료 (폐동맥 내막 제거술)와 폐동맥고혈압에 대한 약물 치료를 동시에 고려해야합니다.
을지대학교에서는 위 치료가 모두 가능하기에,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해 드릴 수 있습니다.

 

- 대표 질환 : 심부정맥혈전증, 폐동맥색전증
- 진료 일정 : 월요일 ~ 목요일 오전/오후, 금요일 오후
- 문의 : 042-611-3159


- 담당 전문의   :   최진호   최민석  
이전글
목록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한증 클리닉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