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심장혈관흉부외과

진료과

심장혈관흉부외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클리닉 안내

다한증 클리닉

1. 다한증이란
정상적으로 사람의 몸은 체온조절을 위해 땀샘에서 땀을 분비하는데, 이러한 땀의 분비량이 체온 조절에 적당하게 나는 양 이상으로 지나치게 손, 발, 얼굴, 겨드랑이 등의 특정 부위에 너무 많이 나서 생활에 불편을 야기하는 증상을 다한증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젊은 나이에 발생합니다. 알려진 치료법이 다양한 만큼 치료가 어려운 질환으로 신체부위 중 손과 발의 다한증의 경우에만 수술로 치료가 가능하며 수술 후 손과 발의 땀이 확연히 줄어들게 됩니다. 발의 경우 감소하는 경향은 있으나 환자마다 결과가 상이하며 감소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다시 늘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다한증의 수술 방법 (양측 교감신경절제술)
수술은 전신마취 하에 시행하며 수술 중에는 기억도 없고 통증도 없습니다. 수술은 환자가 반듯이 누운 자세에서 옆구리를 통해 진행합니다. 내시경으로 하게 되는데 양측 옆구리에 5mm 정도의 구멍 2개씩을 만든 후 그 구멍에 기구를 넣어 수술 합니다. 먼저 한쪽 가슴 안쪽으로 이산화탄소를 주입하여 공기압으로 폐를 살짝 찌그러뜨려 척추 옆에서 아래쪽으로 내려가는 교감 신경을 확인한 후 클립을 이용하여 차단하거나 신경을 절단하게 됩니다. 한쪽 수술이 끝나면 반대편을 같은 방법으로 수술합니다. 수술 시간은 약 30분 내외가 소요되나 마취 준비와 회복시간까지 합하면 1~2시간 정도가 걸릴 것으로 예상 됩니다. 가슴 내에 폐의 유착이 있는 경우는 이보다 훨씬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3. 수술 후 주의할 사항
다른 기저 질환이 없는 경우 수술에 따르는 큰 위험성은 없지만 보상성 다한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손과 발에는 땀이 나지 않지만 우리 신체는 그 것을 보상하기 위해 다른 부위에 더 많은 땀을 만들어 내는데 이를 보상성 다한증이라고 합니다. 가장 많이 나는 부위는 가슴과 등이며 얼굴에서도 보상성 다한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보상성 다한증은 대부분의 환자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환자에 따라 아주 증상의 차이는 경미한 땀에서 많은 땀까지 정도의 차이는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이러한 보상성 다한증의 치료법이 명확하게 확립된 바 없어 수술 결정시 환자분들은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4. 다한증에 적용하는 다른 치료방법
다한증은 수술 이외에 약물 복용, 약물 도포, 보톡스, 전기이온 영동법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방법들은 모두 일시적이고 지속적인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5. 다한증의 수술 결과
다한증은 생명이나 장애와 연관된 질환이 아니라 생활의 불편을 유발하는 질환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수술 시 수술 후 합병증에 대해 반드시 숙지하고 수술을 결정해야 합니다. 교감신경절제술 후 병변 부위의 땀 감소 성공률은 95% 이상으로 높은 편이고, 흉터가 거의 나지 않으며 회복도 빨라 1-2일 정도 입원하면 되고 통증이 거의 없어 수술 다음날부터 정상활동이 가능합니다. 본 병원에서는 다한증 클리닉을 개설하여 다한증으로 고민하시는 분들게 전문적 진료와 상담을 제공하고 훙강경을 이용한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대표 질환 : 다한증
- 진료 일정 : 화요일 ~ 금요일 오전/오후
- 문의 : 042-611-3159


- 담당 전문의   :   김길동   최원석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