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심장혈관흉부외과

진료과

심장혈관흉부외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클리닉 안내

오목가슴 클리닉

1. 오목가슴이란
오목가슴은 우리나라에서 1000명당 1명 정도에서 발생하는 흉곽기형으로 나이가 들면서 점점 진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심장을 누르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고, 성장하면서 폐의 용적도 감소되는 경우가 있어 이에 따른 호흡곤란 및 운동 기능 저하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대개 어려서부터 알게되며, 기형적인 모습 때문에 학교생활이나 사회활동에 지장을 받게됩니다. 따라서 수술시기는 학교를 들어가기 전인 5-6세경이 적당합니다.  오목가슴수술은 환자의 미용적인 측면과 정서적인 측면에서 도움을 주며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심폐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오목가슴의 수술 방법
수술은 주로 누스 수술법을 시행합니다. 전신마취 후 티타늄 막대를 이용하여 가라앉은 가슴뼈를 올려 주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수술 부위는 양측 늑골부위에 약 2cm 피부절개를 통해 시행합니다. 전신마취 하에 양측 늑골을 통해 금속막대(Nuss bar)를 삽입하여 지렛대의 원리로 아래로 내려와 있는 흉골을 금속막대를 이용하여 들어올리는 수술입니다. 이 금속막대는 약 2년 뒤 제거합니다. 소요시간은 약 2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3. 수술 후 주의할 사항
수술 직후 가슴속에 공기나 물이 차서 흉관을 가슴에 삽입해야 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 금속막대가 서서히 위치를 이탈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 경우 금속막대 제거 시 예상보다 흉골이 덜 교정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대표 질환 : 오목가슴
- 진료 일정 : 화요일 ~ 금요일 오전/오후
- 문의 : 042-611-3159


- 담당 전문의   :   김길동   최원석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