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심장혈관흉부외과

진료과

심장혈관흉부외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클리닉 안내

폐암 클리닉

폐암은 폐에 생기는 악성종양(암)을 말하며 “소세포폐암”과 “비소세포폐암”으로 분류합니다. 이 중 비소세포폐암은 다시 “선암”, “편평상피세포암”, “대세포암”, 그리고 “기관지폐포암” 등으로 나뉘어집니다.

 

폐암의 가장 흔한 원인은 흡연입니다. 그 외 다른 원인으로는 유전적 소인, 방사선, 석면, 공해, 간접흡연, 바이러스 등이 있습니다. 참고로, 폐암 환자의 20~30%는 비흡연자입니다.

 

폐암 환자는 증상 없이 건강 검진이나 다른 병의 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정기 적인 검진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가슴 통증, 호흡곤란, 기침, 혈담, 체중감소입니다.

 

폐암의 진단은 암 덩어리에서 조직을 얻어 암을 진단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 기관지 내시경을 통해 조직검사를 시행하거나 가슴 바깥에서 바늘을 찔러 조직 검사를 시행합니다. 이후 다른 장기로의 전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양전자 단층 촬영(PET), 컴퓨터 단층촬영(CT)을 시행하고 필요에 따라 머리 자기공명영상(MRI), 전신 뼈 검사(bone scan)를 시행합니다.

 

폐암은 완치는 오직 수술로 완전 절제 할 경우 가능합니다. 수술여부는 암의 진행 정도 (병기), 전신상태, 폐기능, 나이, 수술 후 예상되는 삶의 질 등을 고려하여 신중히 결정합니다. 폐암의 진행 정도 만을 고려할 때 1기, 2기 그리고 3기 중 일부에 해당하는 폐암 환자에 대해서 수술적인 절제를 시행합니다. 4기 및 3기 후기 환자는 일단 항암제 및 방사선 치료가 우선 고려되나, 3기 후기 환자들 중 수술 전 항암제 유도 요법 후 반응이 좋은 환자는 수술적인 절제 대상이 됩니다. 최근에는 전체 수술 환자 중 80% 정도에서 흉강 내시경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흉강 내시경 수술은 피부에 큰 상처를 내지 않고 3~4 개의 작은 피부절개를 통해 비디오 내시경과 특수 제작된 기구들을 이용하여 수술을 시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방법은 기존의 개흉술에 비해 수술 후 통증이 적고 회복기간이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유착이 심하거나, 가슴속 림프절 비대가 너무 단단하게 있거나 암 덩어리가 너무 큰 경우, 다른 장기나 혈관을 침범한 경우에는 경우에는 처음부터 개흉술로 수술을 진행합니다. 폐암의 수술방법은 다음 그림과 같이 폐엽절제술과 전폐절제술이 있으며 이는 폐암의 표준 수술원칙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폐암이 매우 작거나, 환자의 폐기능이 폐엽절제술을 시행 받기에 부적합할 때 쐐기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으며 이는 폐엽절제술보다 국소재발이 많을 수 있어 근치목적으로 이 수술을 시행하지는 않습니다.

 

수술 받은 폐암 환자 중 초기폐암(1기)인 경우에는 수술만으로 완치가 가능하고 수술 후 5년 생존율이 70-80%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진행이 된 암이라도 수술 후 환자에게 부작용이 적고 효과가 좋은 항암약물치료 및 방사선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폐암 환자가 흡연자라면 금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폐암이 이미 생겼다고 금연하지 않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를 수 있습니다.

 

퇴원 후에도 가슴속에 공기와 액체가 남아 있어 가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심호흡이나 기침, 가벼운 운동 등을 통해 폐 절제 후 남아있는 폐의 기능을 올려주고 수술 부위에 공기와 액체가 생기지 않도록 하며 빨리 흡수되도록 해야 합니다.

 

- 대표 질환 : 폐암
- 진료 일정 : 화요일 ~ 금요일 오전/오후
- 문의 : 042-611-3159


- 담당 전문의   :   김길동   최원석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