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피부과

진료과

피부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클리닉 안내

피부 특수레이저 클리닉

 

레이저(LASER) light amplification by the stimulated emission of radiation의 약자로 1960년도에 루비레이저 개발에 최초로 성공한 후 커다란 발전이 이루어졌다. 화염상모반 같은 혈관병터, 오타모반, 문신을 비롯한 여러 색소질환, 박피술, 제모술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건선, 여드름, 백반증 등 다양한 피부질환의 치료에도 이용되고 있다.

 

레이저는 발사된 레이저 에너지가 특정 조직이나 발색단에 흡수되어 열 에너지로 변하고 열손상을 일으켜 치료효과를 낸다. 피부의 주요 발색단으로는 헤모글로빈(혈관병터), 멜라닌색소(색소질환), 물 분자 등이 있다.

 

레이저 치료술은 피부과 치료의 최첨단적인 방법으로써 선호되고 있으며 을지대학교병원 피부과에서는 세계적으로 가장 인정받는 최신의 레이저 기계를 갖추고, 치료받을 피부질환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레이저를 사용하고 있다.

 

[주요 질환]

(1) 혈관질환의 치료

. 레이저 장비

혈관질환은 585~600nm 조사시간이 긴 펄스형 색소레이저, 532nm KTP 레이저, 532 & 1,064nm 장파장 Nd:YAG 레이저, 755nm 장파장 알렉산드라이트, 800nm 다이오드 레이저, 515~590nm 파장의 IPL 기기 등으로 치료한다.

 

. 적응증

화염상모반, 혈관종, 모세혈관확장증, 주사, 화농육아종, 체리혈관종, 거미혈관종, 각화혈관종, 사마귀, 건선, 켈로이드 등의 질환에 효과를 보인다. 치료결과는 일반적으로 4~6주 사이에 판정하며 반복치료를 해야 한다.

 

(2) 색소질환의 치료

. 레이저 장비

과색소질환에는 1,064nm, 532nm Q-스위치 Nd:YAG, 694nm Q-스위치 루비, 755nm Q-스위치 알렉산드라이트, 510nm dye레이저 등이 사용되며 최근에는 장파장 루비, 장파장 알렉산드라이트, 다이오드, 장파장 Nd:YAG 레이저 등도 사용된다. 그 외에도 이산화탄소레이저, 2,940nm Er:YAG 레이저, IPL 기기, 프랙셔널 레이저 등도 경우에 따라서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

 

. 적응증

문신, 오타모반, 주근깨, 기미, 흑색점, 밀크커피반점, 후천양측오타모반모양반 등의 치료에 사용된다.

 

. 백반증의 치료

백반증의 치료에는 PUVA, 311nm NB-UVB, 308nm 엑시머 레이저가 널리 사용된다. 308nm 엑시머 레이저의 경우 성인과 아동 모든 피부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1주일에 1~3회 치료를 시행하며, 단독으로도 사용되지만 국소 스테로이드 연고, 칼시뉴린억제제 연고, 비타민D 유도체 등과 함께 치료에 이용되기도 한다.

 

(3) 레이저의 부작용

레이저는 다양한 피부 질환의 치료 및 미용치료에 사용되고 있고, 이렇게 늘어나는 적용범위에 따라 레이저의 시술대상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레이저를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피부 요인들에 대한 종합적인 판단이 필요하고, 특히 피부 질환의 정확한 진단과 피부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경험이 레이저 치료에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결국 피부에 대한 깊은 이해와 지식이 없는 훈련되지 않은 비전문가에 의한 레이저 시술은 부적절한 치료 결과와 열손상으로 인한 심각한 피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나아가 비전문가는 이렇게 발생한 부작용에 대한 적절한 치료 및 대처가 적절하지 못하여 2차적인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본원에서는 전문 수련과정을 받은 의료진이 시술하는 장점을 갖고 있다.

 

[최첨단 장비]

(1) V-beam

브이빔 레이저는 595nm의 파장을 가지는 혈관레이저로 혈색소에만 선택적으로 흡수되어 혈관 병변 치료에 효과적이다. 특히 모세혈관 확장증이나 얼굴이 쉽게 붉어지는 안면 홍조증에 효과적이며 여드름의 붉은 자국 치료에도 사용한다. 짧은 시간 동안에 고출력의 에너지를 조사하면 에너지가 혈색소와 혈관 벽에 국한되고 주위조직에 대한 손상은 적게 발생하므로 레이저가 통과하는 위쪽의 피부와 주변의 정상조직에는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아 부작용은 매우 적다. 그러나 시술 후 자색의 멍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1주일 안에 소실되며 시술 후 세안이나 화장이 바로 가능하므로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이 없다.

 

(2) CO2 laser

10,600nm로 원적외선에 속하며 주로 조직의 수분에 흡수되어 작용한다. 이산화탄소레이저는 외과적인 절개와 지혈 뿐만 아니라 모반, 지루각화증, 한관종, 안검황색종, 사마귀, 신경섬유종, 비류, 암전구증인 광선입술염, 보웬모양구진증 등 매우 다양한 피부질환 치료에 이용되고 있으며 주름, 여드름흉터 등 박피술에도 이용되고 있다.

 

(3) Nd-YAG laser

엔디야그 매질의 경우는 1,064nm 대의 파장이 나오게 되며, 이것을 나누어주면 532nm 대의 파장도 같이 나오게 된다. , 엔디야그 레이저는 1,064nm 532nm 파장 대를 사용할 수 있는 레이저이며, 색소 질환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 대표 질환 : 피부양성종양, 색소성 피부질환, 혈관성 피부질환, 피부반흔, 기타 피부적용질환

- 문의 : 을지대학교병원 피부과 (042)611-3037

 

 

 

 


 


- 담당 전문의   :   구대원  
이전글
여드름 클리닉
다음글
목록이 없습니다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