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정신건강의학과

진료과

정신건강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클리닉 안내

불안장애 및 인지행동치료 클리닉
불안은 누구나 경험할 수 있습니다.

불안은 뚜렷한 원인 없이 불쾌하고 모호한 두려움과 각종 자율신경계의 과민증상이 동반합니다. 이러한 불안 증상들이 지속되고 일상생활에서 기능저하와 고통을 초래하면 불안장애로 볼 수 있습니다.
을지대학병원 정신건강의학과에서는 불안장애 클리닉에서 전문적인 약물 치료와 더불어 과도한 걱정이나 불안감을 교정해주는 인지행동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는 사회불안장애, 공황장애 그리고 강박장애에 대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

사회불안장애(사회공포증)
사회적인 상황이나 대인관계 또는 수행상황에서 심한 두려움과 공포, 불안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경우를 사회불안장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불안장애는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고 있는 매우 흔한 질환으로 단순한 수줍음이 아니라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을지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불안장애 클리닉에서는 인지행동치료를 통한 1:1 개인치료 또는 집단치료를 제공하여 수줍음과 불안을 떨쳐버리고 대인관계에서의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공황장애
공황장애는 갑작스러운 공포감이 엄습하고, 여러 신체 증상이 동반된 공황발작(가슴이 답답하고, 심장이 터질 것 같고, 숨이 막히고, 쓰러질 것 같고, 땀이 나고 손발이 저린 느낌)을 경험하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공황 증상이 또 다시 찾아올까 걱정하는 예기불안이 동반되며, 치료받지 않는다면 심한 스트레스와 장해를 겪을 수 있습니다. 을지대학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불안장애 클리닉에서는 적절한 신체질환 검진을 통한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으며, 약물치료 뿐만 아니라 호흡법, 근육이완훈련법, 노출법 등이 포함된 종합적인 인지행동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강박장애
강박장애는 일반적인 걱정과는 조금 다른 것으로, 본인이 원하지 않아도 계속해서 떠오르는 불쾌한 생각들로 인해 불안을 느끼고, 그 불안을 없애기 위해 반복적이고 일정한 강박행동을 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보통 손을 반복해서 씻거나, 가스나 문단속 등을 자꾸 확인하는 행동, 일정한 수를 세는 행동, 순서를 매기고, 대칭을 맞추는 행동 등의 강박행동이나 뇌리를 파고 들어 떨치기 힘든 생각이나 충동 또는 이미지(영상)가 계속되는 강박 사고가 나타납니다. 을지대학병원 정신건강의학과에서는 강박장애에 대한 약물 치료 뿐만 아니라 8회기~12회기에 걸친 인지행동치료를 통해 자신을 괴롭게 만드는 생각을 바꾸고, 재발을 방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회기

목  표

1

오리엔테이션 및 인지행동프로그램 소개

2

질환에 대한 이해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

치료목표 정하기

증상 교육

인지모델 교육

3

질환 및 증상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기

4

자동적 사고 및 인지왜곡에 대한 이해

5

자동적 사고를 합리적 사고로 대체하기

6

인지적 재구성(1)

7

인지적 재구성(2)

8

노출하기(1)

9

노출하기(2)

10

노출 반복 연습, 인지 재구성 연습

11

자신의 가치 작업 및 인지적 통합

12

종결 회기

 

진료예약 및 진료상담

  진료예약 : 1899-0001

  진료상담 : 042-611-3443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