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방사선종양학과

진료과

방사선종양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클리닉 안내

특수클리닉

암 환자가 병원에 오면 3대 암 치료인 수술,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방사선 치료는 에너지가 높은 방사선을 인체에 조사하여 암세포를 죽이는 치료방법입니다. 방사선이 인체에 조사되면 DNA 변형이 일어나 세포가 사멸하게 되며, 정상 조직도 방사선에 노출되지만 회복이 가능하여 방사선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반면, 암세포는 회복신호전달체계가 망가져있어 회복하지 못하고 사멸하게 됩니다.

방사선치료는 크게 두가지 치료방법으로 구분됩니다
외부방사선치료법과 근접방사선치료법입니다. 외부방사선치료방법에는 이차원방사선치료(2D), 삼차원입체방사선치료(3D), 세기변조방사선치료(IMRT), 영상유도방사선치료(IGRT), 세기조절회전방사선치료(VMAT) 등이 있습니다. 근접방사선치료법은 방사선동위원소를 인체가까이 위치시켜 근거리의 종양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동위원소위치에 따라 관내치료, 강내치료, 삽입치료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외부 방사선치료는 5분 이내로 빨리 치료가 끝나며, 통증이 없고 입원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주로 악성종양을 치료하는데 많이 이용되지만 양성질환을 치료하기도 합니다. 수술하지 못하는 환자에게 수술을 대신하는 근치적 목적의 방사선 치료와 수술 후 재발방지를 위한 보조적 목적의 방사선 치료와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고식적 요법의 방사선치료로 다른 암치료와 함께 병행하여 이용됩니다.

최근에는 방사선 치료 기술이 발달하여 정상조직에 영향을 최소화하고 암세포에 많은 양의 방사선을 조사할 수 있는 방법들이 개발되었습니다 이전치료방법과는 차별화되어 정상장기를 피해서 방사선세기를 조절하는 치료기술로 IMRT, IGRT, VMAT 등이 그 예입니다


특수치료 클리닉에서는 최신 방사선 치료기법인 IMRT, IGRT, VMAT 등을 이용하여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암 치료 효율을 높이는 방법으로 편안하고 안전한 방사선치료를 환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든 암환자가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임상전문의와 상담 후에 치료 방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 담당 전문의   :   윤선민   이미조  
이전글
목록이 없습니다
다음글
목록이 없습니다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