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소화기내과

진료과

소화기내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치료내시경이란?

과거에는 단순히 진단목적으로만 내시경 검사를 시행하였는데 기구와 술기의 발달로 인해 개복수술을 하지 않고 간편하게 내시경을 이용해서 수술한 것과 같은 치료효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내시경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위장관 질환은

1) 식도, 위, 대장, 항문 출혈의 지혈술

2) 식도, 위, 대장, 용종(폴립)의 절제술

3) 식도나 위 내의 이물 제거술

4) 식도, 위, 직장정맥류가 있을 때 내시경적 경화요법, 결찰요법

5) 식도, 담도, 직장 협착이 있을 때 확장술

6) 식도암, 위암, 담도암에 의한 폐쇄에서의 인공관 삽관술.

7) 조기암의 점막절제술 등이 있습니다.

 

1. 내시경적 지혈술

약물주입이나 전기응고소작기, 레이저 또는 금속클립 등을 이용하여 내시경을 통해 출혈부위를 응고 지혈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혈법으로 수술적 치료를 대신할 수 있으나,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하여야 합니다. 

 

2. 용종 절제술

용종(폴립)이란 식도, 위, 대장 등에 발생한 양성종양으로, 몇 년간 그대로 방치해 두면 용종의 성분에 따라 악성종양으로 발전할 수도 있으며 출혈, 위장관 폐쇄 등의 합병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올가미로 용종의 목에 해당하는 부위를 조여 맨 뒤 통전하여 용종을 잘라냅니다.

 

3. 이물 제거술

식도나 위에 들어간 여러 가지 이물질, 즉 생선가시, 고기덩어리, 동전, 틀니, 핀, 압정, 바늘 등을 실수로 삼킨 경우, 여러 가지 이물 제거용 기구를 이용하여 수술하지 않고 꺼낼 수 있습니다.

 

4. 정맥류 경화요법 및 결찰요법

간 질환이 있는 일부 환자들은 식도, 위, 직장에 정맥류가 생겨, 이곳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바늘로 찔러 지혈제를 투여(경화요법)하거나 정맥류를 고무밴드로 묶어 지혈(결찰요법)시키는 것입니다.

 

5. 확장술

식도, 담도, 직장 등에 반흔으로 인한 협착이 생긴 경우, 협착 부위에 풍선을 부풀려 확장시키거나 금속제나 프라스틱의 둥근막대를 협착 부위로 통과시켜 넓혀주는 것입니다.

 

6. 인공관 삽관술

식도나 위에 종양(혹)이 생겨 좁아지거나 막혀 음식을 먹기가 곤란할 때 협착부위에 인공관을 집어넣어 폐쇄를 완화시켜 음식물 섭취를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담도협착이나 담도암으로 인해 담즙배액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좁아진 부위의 인공관 삽관이 큰 도움을 줍니다.

 

7. 조기암 점막절제술

암에 대한 전통적인 치료법은 전신마취 하에 개복수술을 시행해서 광범위하게 병변 부위를 절제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선종에 합병된 국소암이나 점막층에 국한된 조기 암의 경우, 전신마취나 개복을 하지 않고 내시경적으로 병변부위를 절제하는 치료술이 개발되어 일부 엄선된 암 환자에게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가지 치료내시경은 단순한 진단내시경 검사보다 위험한 것은 사실이나, 성공할 경우 수술에 의한 치료보다 여러 가지 면에서 환자에게 큰 득이 있습니다. 어떤 질환에 대한 다양한 치료법 중 득실을 따져 가장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물론 중요합니다. 치료내시경은 수술을 대체할 수 있다는데서 의미와 가치가 크다고 봅니다.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