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호흡기내과

진료과

호흡기내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기관지 확장증

① 정의 :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기관지의 염증이 생기면서 비정상적으로 기관지벽이 파괴됨으로써 말단 기관지가 영구적으로 확장되는 만성 기관지 질환의 일종으로 일단 기관지 확장이 발생하면 정상으로 돌아올 수 없기 때문에 예방 및 조기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다. 의학적으로는 기관지벽의 근육층과 탄력층이 파괴되어 비가역적으로 확장된 소견을 보이며 임상적으로는 만성적이고 반복적인 기관지 감염과 화농성 객담을 배출하는 것이 특징이다.

 

② 원인 : 기관지 감염이나 기관지 폐색 등과 같이 기관지 자체에 이상이 발생하는 것과 비운동성 섬모증후군이나 면역 결핍증, 낭포성 섬유증 등 전신질환의 폐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과거에는 소아기의 홍역이나 백일해 감염 후에 많이 발생하였으나, 최근에는 소아기의 잦은 호흡기 감염이나 폐결핵에 의한 기관지 확장증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기관지 폐색 자체만으로는 기관지 확장이 발생하지 않지만 객담배출을 방해하고 2차적인 세균감염이 발생하여 기관지 확장을 일으키게 되며, 그 원인으로는 기관지내의 종양, 이물질, 기관지 결핵, 임파선 종대에 의한 기관지 압박, 기관지 천식, 만성 기관지염 등이 있을 수 있다. 

 

감염의 원인으로는 소아기의 홍역, 백일해, 독감, 상기도 감염 후 세균감염으로 발생하였지만 최근에는 감소하는 추세에 있으며, 여러 세균 감염이나 결핵균에 의한 기관지 확장증이 잘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③ 증상 : 기관지 확장증의 범위, 정도, 합병증의 유무에 따라 증상에 차이가 나지만 가장 전형적인 증상은 만성적인 기침, 객담 배출, 객혈 및 반복적인 호흡기 감염 등이다. 기침은 거의 모든 환자에서 나타나고, 객담은 양이 많고 화농성이며, 특히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났을 때 많이 배출하게 된다. 호흡기 감염으로 증상이 악화되면 기침과 객담이 증가하고, 객담은 더욱 화농성으로 변하며 호흡곤란, 발열이 동반된다. 

 

기관지 점막의 괴사가 진행되면 객혈을 할 수 있으며, 대부분 소량이나 다량의 객혈이 나타날 수 있다. 전신증상으로는 체중감소, 빈혈, 전신쇄약감이 나타날 수 있으며, 부비동염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합병증으로는 폐렴이 흔히 나타나고, 폐농양, 전이성 농양, 농흉, 폐성심 같은 심장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④ 치료 : 호흡기 감염이 병발하거나 객담이 화농성이면 항생제를 객담이 없어지거나 화농성의 객담이 호전될 때까지 적절하게 사용해야 하며 예방적인 투여는 도움이 되지 못한다. 객담이 확장 부위에 고이게 될 경우 세균 감염의 좋은 조건이 되므로 객담 배출이 중요한데 객담의 효과적인 배출을 위해서는 체위배출법, 흉부 물리요법을 사용하며 적당한 습도 조절이 상당히 도움이 된다. 저산소증이 있는 경우에는 산소를 공급하며 특히 흡연을 금지 시켜야 한다. 수술은 일부분에 국한된 경우나 다량의 객혈이 있을 때, 혹은 내과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반복되는 폐감염이 있는 경우에 고려 할 수 있다.

 

⑤ 예방 : 소아기에 홍역, 백일해, 독감 등에 대한 예방요법을 시행하고, 호흡기 감염이 있을때는 적절히 치료해야 하며, 기관지 폐색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기관지 폐색을 제거하는 치료를 해야 한다.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