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안과

진료과

안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사시
사람은 어떤 물체를 볼 때 정상적으로 두 눈을 모두 사용하여 보게 되므로 정면을 볼 때 두 눈 다 정면을 보기 때문에 두 눈의 까만 동자가 모두 눈 가운데에 있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러나 정면을 볼 때 한쪽 눈의 까만동자는 눈가운데에 있어 정면을 바라보지만, 반대편 눈의 까만동자는 눈의 안쪽으로 또는 바깥쪽으로 돌아가 있어 정면을 보지 못하고 다른 곳을 보는 경우를 사시 또는 사팔이라고 한다. 이때 까만동자가 안쪽으로 돌아가는 것을 내사시, 바깥쪽으로 돌아가는 것을 외사시라고 한다. 사시는 한쪽 눈이 항상 돌아가 있는 경우도 있고 가끔씩 돌아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시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원시, 눈을 움직이는 근육의 이상, 외상, 뇌질환, 한쪽 눈의 시력장애 등이 있으며 정밀한 검진에도 불구하고 정확한 원인을 모르는 경우도 많다. 사람의 눈은 태어날 때는 물체를 보고 분간할 수 있는 능력(시력)이 없으며 자라면서 눈을 계속 사용함으로써 시력이 발달하여 대략 6세정도 되어야 성인의 시력에 도달하게 되는데 소아사시환자에서 정면을 보는 눈은 계속 사용하기 때문에 시력이 정상적으로 발달하지만 돌아간 눈은 사용하지 않게 되어 시력발달이 되지 않고 약시가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약시는 시력이 발달하는 나이인 6세이전에 치료하여야 치료가 가능하며 치료시작 시기가 어릴수록 치료의 성공률이 높다. 사시의 종류에는 가성 내사시, 내사시, 외사시가 있다. 동양인의 어린아이들은 눈의 한쪽 눈구석에 위눈꺼풀에서 아래눈꺼풀로 이어지는 피부가 넓은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경우 실제로 두눈이 모두 정면을 바라보는 정상 위치에 있지만, 겉모습은 눈 안쪽의 넓은 눈구석피부가 눈의 안쪽 흰자위를 가리기 때문에 눈의 까만동자가 눈의 안쪽에 몰려있는 것처럼 보이게 된다. 

이러한 것을 가성내사시라고 하며, 가성내사시는 실제로 눈이 몰린 것이 아닌 정상 상태이므로 치료는 필요없고 아이가 자라면서 콧등이 높아지고 눈안쪽 구석의 피부가 콧등쪽으로 당겨지면서 눈은 정상모습으로 된다. 내사시에는 영아내사시, 조절내사시가 있는데 이중 영아내사시는 생후 6개월이내에 발생한 내사시를 말하며, 이경우 눈의 까만동자가 매우 심하게 눈의 안쪽으로 돌아가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조절내사시는 심한 원시가 있는 아이들에서 발생하는 내사시로서, 가까운 곳을 볼때만 눈이 안으로 몰리는 경우도 있고 보는 거리에 관계없이 항상 눈이 안으로 몰려있는 두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외사시에는 간헐성 외사시와 외사시가 있으며  간헐성 외사시는 피곤하거나 TV를 장시간 시청한 후 또는 멍하니 먼 곳을 바라볼 때와 같이 가끔씩 간헐적으로 한쪽 눈이 바깥쪽으로 돌아가는 사시로 특징적인 증상으로 햇빛에 나가면 한쪽 눈을 찡그리거나 비비는 증상을 보입니다. 외사시는 항상 한쪽 눈의 까만동자가 바깥쪽으로 돌아가 있는 사시를 말하며 대부분은 간헐성 외사시가 진행되어 발생한다. 

모든 사시치료의 일반적인 원칙은 다음과 같다. 제일 먼저 안경검사(굴절검사)를 시행하여 근시, 난시, 원시가 있으면 안경을 착용하고 시력검사상 약시가 있으면 약시치료를 한다. 이것이 끝난 다음에 눈이 많이 돌아가 있으면 수술로 사시교정을 하게 된다.근시, 난시, 원시가 있으면 안경을 착용하여야 하는데, 이때에는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항상 안경을 착용하여야 합니다. 조절내사시인 경우는 안경착용만으로도 사시가 교정되는 경우가 많다. 

사시가 있는 경우에 발생하는 약시는 눈을 사용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것이므로 약시치료는 건강한 눈을 가려줌(가림치료)으로써 약시안을 강제로 사용하게 하여 시력을 회복시키는 것이다. 가림치료의 방법은 하루중 활동하는 시간의 일정시간 또는 일주일 중 수일을 정상시력을 가진 눈을 여러겹의 안대로 막아줍니다. 약시치료는 나이가 어릴수록 치료효과도 좋으며 치료기간도 짧으나, 나이가 많아질수록 아이들의 거부감, 학교활동등의 이유로 치료가 거의 불가능하다. 약시치료는 환아와 부모의 좋은 협조가 있어야 성공할 수 있으며, 약시는 가림치료이외에 수술이나 다른 방법으로는 치료가 되지 않는다. 

안경착용이나 약시치료가 끝난 이후에 눈이 많이 돌아가 있으면 사시교정수술이 필요하다. 사시교정수술은 한쪽 눈에만 하거나 또는 양쪽눈 모두에 할 수도 있다. 한쪽 눈에만 수술하는 경우에 똑바른 눈이나 돌아간 눈의 어느쪽에 수술해도 결과의 차이는 없으며, 이러한 수술의 결정은 사시전문의사가 여러가지 환자의 상태를 고려하여 결정한다. 눈이 돌아간 정도가 심하면 한번의 수술만으로 완전교정은 어려우며, 한번의 수술로 교정이 된 경우에도 수개월에서 수년 후 사시나 약시가 재발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수술후 정기적인 관찰과 ?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