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이비인후과

진료과

이비인후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후두암의 치료는?
후두암은 그 발생부위와 병기에 따라서 치료방법이 매우 다양하지만 크게 방사선 요법과 수술요법으로 나눌 수 있고 최근에는 항암화학요법도 시도되고 있읍니다. 후두암의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물론 암을 완전히 없애서 생존율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겠지만, 가능하면 후두의 중요한 기능인 목소리를 보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조기암의 경우는 방사선치료를 시행하거나 수술을 한다고 해도 성대를 남겨두어서 정상적으로 목소리를 낼 수 있게 수술을 시행하나, 진행된 암의 경우는 성대를 포함한 후두를 완전히 절제할 수 밖에 없으므로 생존율 면에서나 기능적 면에서나 조기발견이 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초기의 작은 암은 전신마취를 시행하고 후두미세수술이나 레이저수술로 간단히 치료될 수 있습니다. 암이 진행되어 주위로 많이 퍼져 있을수록 절제해야하는 부위도 당연히 커지는데 음성을 보존하기 위해 여러가지 부분적 수술방법들을 고려해 보지만 암이 너무 많이 퍼진 경우에는 후두를 완전히 절제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경우 정상적인 목소리를 잃게 되지만 우선 생존이 문제가 되므로 목소리는 오히려 사소한 문제로 생각될 수도 있습니다. 일단 목소리를 잃게 되어도 수술 후 식도발성, 전기후두, 기관식도루 등의 방법을 이용한 음성재활법을 사용하면 의사소통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암이 진행하게 되면 후두에 국한되어 있지 않고 주위의 임파선으로 퍼지게 되는데 이 경우에는 목의 암조직도 동시에 치료하여야 합니다.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