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정신건강의학과

진료과

정신건강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자폐장애
전반적발달장애 중에서 대표적인 질환으로 선천적으로 또는 발달 초기부터 발달과정이 전반적으로 왜곡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자폐장애의 유병률은 소아에서 0.02-0.05%이며, 심한 정신지체에서 자폐 증세를 보이는 경우까지 포함하면 0.2% 정도의 높은 빈도를 보입니다. 자폐장애는 남아에서 3-5배 많이 발병하지만 여아에서 발병한 경우에는 지능저하가 더 심하고 인지장애의 가족력이 더 많습니다.

자폐장애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심리적 원인에 의한 장애라기 보다는 유전적 및 생물학적 요인에 의한 중추신경계의 장애로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자폐장애는 대부분이 출생 직후부터 3세 사이에 발생하나 정상 발달을 하다가 3세 이후에 발병하는 퇴행성 자폐장애의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거의 출생직후부터 뭔가 다른 점이 있으나 상당수의 부모들은 이를 잘 느끼지 못하고 나중에 언어발달의 지연을 주소로 해서 소아정신과를 방문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사회적 상호관계의 장애
자폐증이란 정신분열병 환자의 사회적 철퇴를 기술하던 용어인데, 자폐장애 환자의 경우 외부 세계와의 접촉을 잃고 자신의 세계 속에 갖혀있는 사람처럼 보입니다. 자폐장애의 핵심적인 결함은 대인관계에서 정서적 표현을 해석하고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의 결함이며 이것이 사회적 상호관계에서의 질적인 장애를 일으킵니다. 

자폐장애의 증상 중에서 이것이 진단상 가장 중요합니다. 유아기에는 사람에 대해 무관심한 반면 사물에 관심이 많고, 눈접촉과 신체적 접촉을 피합니다. 사회적 미소가 드물고 부모에 대한 애착을 형성하지 못하며 낯가림이나 이별불안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깍꿍놀이에도 관심이 없고 부르거나 손으로 가르키는 것에 반응이 없습니다. 학령기에는 부모에 대한 애착행동이 늘어나고 사회성이 다소 좋아지기는 하지만 또래와의 놀이를 즐기지 않고 친구가 없습니다. 타인의 행동을 모방하지도 않으며, 공감능력의 발달도 어렵습니다. 

청소년기부터는 성적인 감정을 느끼기도 하지만 대체로 성적인 면에 무관심하고 공감능력의 부족으로 성인기에 결혼에까지 이르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2) 의사소통의 장애
대부분의 자폐장애 환자들은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모두 제대로 발달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전반적발달장애 중에서도 아스퍼거 증후군은 전형적 자폐장애에 비해서 언어장애가 심하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자폐장애 환아들은 유아기에 울거나 소리를 지름으로써 욕구를 나타내고,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타인의 손을 끌거나 구체적인 몸짓을 합니다. 하지만 의사표현에 걸맞는 표정이나 몸짓(gesture)이 수반되지 않습니다. 상대방이 사용하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표현에도 둔감합니다.

자폐장애 환아들의 언어는 평생 제대로 대화할 정도로 발달되지 못하는 경우가 반수에 이릅니다. 유아기에는 옹아리를 적게 하거나 옹아리의 양상이 정상아와 다릅니다. 언어를 이해하는 기능과 말로서 표현하는 기능의 둘다에서 장애가 있습니다 정상아의 언어발달을 보면 이해가 표현보다 먼저 발달하지만, 자폐장애 환자들은 이와 반대로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서도 이야기를 합니다. 이러한 자폐장애의 언어발달의 문제는 발달성 언어장애에서 보이는 문제와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자폐장애 환자는 어휘력이 부족하며, 실제 대화상황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어휘를 충분히 사용하지도 못합니다. 말을 할 때의 톤이나 억양, 리듬 등이 어색해서, 단조로운 음색, 부적절한 억양, 노래하듯 말하기, 기계적인 발음, 괴성 등이 나타납니다. 이전에 들은 단어나 문장을 반복하는 반향어를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나" 또는 "너"의 기본적인 대명사를 혼동하여 사용하거나 인칭대명사 대신 실제 이름만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는 능력에 문제가 있으므로 언어의 사회적 이용에도 문제가 있습니다 언어를 문자 그대로 구체적으로만 이해하고 사용하기 때문에, 심한 경우에는 타인의 말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경한 경우에도 미묘하거나 추상적인 의미나 농담이나 비유는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유창하게 말을 할 수 있는 경우에도 대화 과정에서 상대방의 관점이나 생각을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만의 관점에서 대화를 하기 때문에, 주고 받는 형식으로 말하는 것이 아니고 대화가 일방적입니다. 대화의 주제에 대해서도 무관한 것을 자세하게 말하고, 특정한 주제를 반복하고, 부적절하게 새로운 주제로 옮겨가며, 상대방의 주제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3) 행동문제
자폐장애 환자가 보이는 행동문제는 몇가지 유형이 있는데 한 아동이 같은 발달시기에 모든 행동문제를 다 보이는 경우는 드뭅?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