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정신건강의학과

진료과

정신건강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정신지체

정신지체란 전체지능이 평균보다 낮으며 현재의 적응기능의 결핍이나 장해가 동반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지능지수가 70 이하인 경우입니다. 정도에 따라 경도(IQ 50-70), 중등도(IQ 35-49), 중증도(IQ 20-34), 극심도(IQ 20 이하)로 분류합니다. 대략 일반인구의 1% 정도로 추정됩니다.


원인

정신지체는 하나의 질병이라기 보다는 성장발육의 초기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질환이나 상태와 관련된 하나의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환자에 따라서 원인, 증상 및 병리가 다르며, 생물학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가 섞여 있는 등 그 원인은 복합적입니다. 약 80%는 환경적 영향과 관련된 정신지체이고 나머지20%가 기질적인 원인으로 인해 초래된 것입니다. 기질적 원인 중 가장 흔한 것은 다운증후군입니다. 


진단 

표준화된 지능검사와 발달검사를 통해 진단하고 언어평가와 정신과적 면접을 통해 정보를 보충합니다. 병력 청취에서는 여러 위험인자에 대해 알아보고, 신체 및 신경학 검사를 시행하여 합당한 신체질환의 동반 여부를 살펴봅니다. 그 외에 의학적 검사로 골연령측정, 호르몬 측정, 뇌파검사 및 대뇌 영상검사, 혈액 및 소변에서의 대사이상검사를 실시하며와 필요시 염색체 검사 등을 시행합니다. 


임상양상 

경도의 정신지체 아동은 초등학교 고학년 수준의 학업까지는 따라갈 수 있습니다. 성인기에는 비숙련직의 직업을 가지고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중등도의 정신지체 환자의 경우는 초등학교 중기 수준의 학업까지는 가능하고, 자조기술의 개발에 초점을 둔 특수교육을 받는다면 지지적인 환경내에서 직업적 과제를 해나갈 수 있습니다. 중증도의 정신지체 환자는 어느 정도의 신변처리는 가능할 수 있을 정도로 훈련시킬 수 있습니다. 극심한 정도의 정신지체 환자의 경우 다소의 언어 및 단순한 신변처리능력은 획득할 수 있습니다. 


경과 및 예후

대부분의 정신지체 환자에서 기존의 지적 능력의 결핍은 호전되지 않지만, 지지적으로 좋은 환경이 제공된다면 적응수준은 향상될 수 있습니다. 


예방 

정신지체에 대한 최선의 치료는 예방입니다. 산후관리, 소아에 대한 예방접종, 선천성 대사이상의 조기발견과 치료, 유전상담과 가족계획, 보건위생의 개선 등이 필요합니다. 


치료 

특수교육, 행동치료, 지지적 정신치료, 부모상담, 약물치료 등을 적절하게 시행해야 합니다.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