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정형외과

진료과

정형외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I. 뇌성마비란

▶ 정의 뇌성마비란  

1)출생 전후에

2)여러 원인에 의한 뇌손상이나 조산으로 인해

3)비진행성 뇌병변이

4)주로 인체의 운동을 지배하는 뇌영역 생김으로써 5)파생되는 인체의 변화 (부자유스러운 신체 기능)라고 정의 할 수 있습니다.

 

▶ 정도

뇌성마비란 정의에서 알 수 있듯이 뇌병변이 얼마만큼 심한가, 혹은 뇌의 어느 부위를 주로 손상시켰는가에 따라 매우 다양한 신체적 변화 (임상 양상)를 보일 수 있습니다. 뇌병변은 우리 뇌의 운동을 담당하는 부위를 중심으로 보이는데, 하지, 상-하지, 상-하지-얼굴을 포함한 전신에 이상을 보일 수 있으며, 가장 흔한 형태로는 강직형이라 불리는 형이다. 강직형은 쉽게 이해하자면, 몸의 근육이 정상적인 상태보다 더 뻣뻣한 것을 말하며, 움직이려 할수록, 그리고 더 빨리 움직이려 할수록 그 뻣뻣한 정도가 심해진다. 뇌의 한 쪽을 침범한 경우엔 몸의 한 쪽에 이상이 있게 되는데 이를 편마비라하고, 양측 모두를 침범하는 경우를 양측 마비라고 한다. 가장 심한 형태로 몸퉁과 얼굴까지를 침범한 전신형이 있다. 뇌병변이 넓게 와서 운동 영역 이외의 영역까지 침범한 경우에는 동반 증상도 보일 수 있다.

 

동반 증상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1) 발작 2) 시력 이상 3) 언어 장애 4) 지능 저하 등이 있다.

뇌성마비에 이환된 환아의 경우 그 병의 정도는 너무 다양하다. 가장 경미한 경우 정상인과 구별 할 수 없을 정도여서 진단마저 어려운 경우가 있고, 그 외 경도, 중등도, 그리고 중증 뇌성마비 환자도 있다. 경도의 뇌성마비란 일상 생활에는 지장이 없으나 그 이상의 활동에는 어느 정도의 어려움을 겪는 정도의 이환을 일컫고, 중등도란 일상 생활에도 어느 정도의 도움이 필요한 정도, 중증이란 일상 생활을 포함한 거의 모든일에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정도의 이환을 일컫는다.

 

▶ 진단-성장발달지표

뇌성마비 아동의 경우 병원을 찾는 최초의 이유는 대게는

1) 다른 애들 보다 늦다

2) 걷지를 못한다

3)까치 발로 걷는다

4) 안짱 걸음을 한다

5) 몸이 뻣뻣하다 등이다.

병력상 대체로 조산이나 분만 전후에 문제를 갖고 있는 경우가 흔하다. 아이가 다른 애들 보다 늦는다고 할 경우, 운동에 관계되는 발달 지표와 비교하게 된다.  

-----------------------
발달지표	  생후(개월)
-----------------------
머리가누기	  3개월
혼자 앉기	  6개월
기기	  8개월
잡고 서기	  8~12개월
혼자 걷기	  12~17개월
-----------------------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