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정형외과

진료과

정형외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어깨근육(회전근 개)파열
어깨 주위에 위치한 근육으로 어깨 운동을 담당하고 있는 근육을 회전근개라고 하며 4개의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근육들이 대개는 퇴행성 변화 즉, 변성으로 인해 서서히 근육의 출발부위가 파열되면서 어깨통을 유발하게 됩니다. 증세로는 오십견과는 조금 다르게 팔을 움직여 보면 억지로 움직이긴 하지만 어느 한 순간 심한 통증을 느끼거나 어디엔가 걸리는 듯한 소리나 느낌을 받게 됩니다.

또한 팔을 벌릴 때 힘이 없고, 무거운 짐을 옆으로나 앞으로 들 때 심한 통증과 함께 팔에 힘이 없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비교적 쉽게 진단이 가능하며, 증상으로 진단이 애매모호하면 X 선 촬영을 시행하여 파열 유무를 어느 정도 간접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X 선 촬영으로도 확실하게 진단을 내리지 못할 때는 보다 정확한 진단방법으로 파열된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초음파검사나 경우에 따라서는 어깨를 감싸고 있는 관절 주머니에 X 선촬영시 잘 보이는 조영제란 물질을 주사한 후 관절 주머니의 모양을 잘 보여주는 조영제 촬영술, CT 또는 MRI를 시행하기도 하나 보통 정밀검사를 필요로 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치료로는 부분적인 파열로 판명된 경우, 팔걸이를 착용하여 상처입은 어깨를 수일간 안정을 취하게 한 후, 통증이 없어지면 본 병원 견관절 클리닉에서 교육하는, 자가물리 치료 요법으로 약 3 개월간 집이나 사무실에서 본인 스스로 근력강화 운동을 하게 됩니다. 대개는 이러한 자가 물리치료 요법으로 증세가 호전되나, 심한 통증을 호소하거나 물리치료로도 증세호전이 안되는 경우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완전 파열인 경우에는 관절액이 파열된 사이에 계속 있게 되어 파열된 부위가 서로 붙지 못하도록 방해물로 작용하여 치유가 잘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완전파열로 판명이 되면 수술을 받게 되는 데, 수술시 수술 당일부터 거의 정상 범위의 운동이 가능하여 수술하자마자 일상생활로 바로 복귀하실 수 있습니다. 약 6주가 지나면 물리 치료의 정성 여부에 따라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