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재활의학과

진료과

재활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불타는 단풍, 가을 산행과 등산

단풍이 한창인 요즘, 너도나도 전국의 유명산을 찾아 단풍 구경을 떠나는 사람들을 보게 된다. 가을 산행은 다른 계절과 달리 아름 다운 단풍을 구경함과 동시에 등산을 통한 운동 효과도 얻을 수 있는 일석이조다. 등산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운동 효과와 올바른 등산 요령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먼저 등산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운동효과로는 심폐기능 향상, 근력 강화 및 정신적 만족감을 들 수 있다. 등산은 유산소 운동의 하나로 심폐기능 향상에 효과적이며, 등산 후 심박출량이 12% 정도 늘어난다. 또한 하지의 근력강화 효과와 함께 근 지구력이 향상된다.

 

아름다운 자연 풍경과 함께 청정 산소도 마시게 되므로 정신적, 심리적 정화 효과도 얻게 된다. 하지만 주 1회의 등산만으로는 충분한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없으므로 주말에 산을 찾는 분들은 주 3회 정도 걷기, 달리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면 주말 등산을 통한 운동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하지만 잘못된 산행을 통해 종종 부상이 발생될 수 있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며 올바른 등산 법에 대해 숙지하고 실천하는 게 또한 중요하다. 주말 등산의 경우 3-4 시간 안에 오를 수 있는 산이 적당하며 일반적으론 50분 등산에 10분 휴식을 하되 개인마다 체력수준이 다르므로 약간 피로 감을 느끼는 자각상태에서 휴식을 취하면 된다. 동반자와 가벼운 대화를 나누면서 오를 정도의 속도가 가장 적합하다. 

 

등산 시 발생되는 대부분의 부상은 하산할 때 발생되므로 내려올 때 절대 뛰면 안되고 터벅거리며 내려오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등산 전 필요한 장비에 대해 점검과 준비를 해야 하는데, 통풍과 보온기능이 있는 등산복, 발목을 보호할 수 있는 등산화, 수분 보충을 위해 따뜻한 물 혹은 오이, 휴식 시 열량을 보충할 수 있게 초콜렛, 빵 등을 구비하면 도움이 된다. 안전한 가을 산행으로 피곤한 심신을 재충전하길 바랍니다.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