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재활의학과

진료과

재활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운동하기 좋은 계절 - 가을철 운동법
요즘 야외공원이나 근처 헬스클럽 같은 운동 시설에 가보면 많은 분들이 운동을 하는걸 보게 됩니다. 내가 왜 운동을 하고, 목적에 맞는 제대로 된 운동을 하고 계신분은 얼마나 될까요. 

내 몸에 맞는 즉 체력 수준에 맞는 운동을 해야지 운동을 통한 효과를 최대한 얻을 수 있으며, 그렇지 못한 경우 근육, 관절, 건, 인대등 근골격계에 대한 부상, 혈압 상승등 오히려 해로울 수 있습니다. 모든 분들에게 똑같이 어느 한가지가 제일 적합한 운동이라 말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즉 내 몸, 내 체력수준에 맞는 운동이 제일 적합한 운동입니다. 

하지만 모든 연령대에서 특별한 건강에 문제가 없는 경우 유산소 운동의 하나인 걷기가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산소를 섭취, 이용하여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받게 되며, 근골격계 뿐만 아니라, 순환기계, 호흡기계등 여러 기관이 관계하므로 전반적인 건강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수영등 주로 큰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들이 유산소 운동입니다.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의 구분은 운동 강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즉 가벼운 운동과 중등도 운동은 유산소운동, 높은 강도의 운동은 무산소 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헬스 센터에서 트레드밀을 이용하여 운동을 할 경우 낮은 속도에서 걷다가 점점 속도를 증가할 경우 어느 순간 힘들어 지며, 호흡이 거칠어 질때가 있죠. 대략 이 순간까지를 유산소, 그 이상의 강도는 무산소 운동이라 볼 수 있습니다. 

본 운동 전, 후에 반드시 준비운동과 마무리 운동을 해야하며, 특히 40대이후 연령층에서는 퇴행성 관절염등 근골격계질환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온 강하로 인해 통증에 대한 역치가 감소되어 쉽게, 심한 통증을 느낄 수 있으므로, 가을철 운동시 여름에 비해 좀 더 많은 준비운동과 마무리 운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운동 중 가슴의 통증, 호흡곤란 혹은 다른 불편감을 느끼는 경우, 고혈압, 심장병을 갖고 계신 분들은 운동을 시작할 때 전문가와 상의 하거나 운동부하 검사를 시행한 후 운동을 시작 하셔야 하겠습니다. 

작심삼일 이란 말이 있듯이 운동을 시작한 후 한달을 넘기기 힘들다는 말이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재미를 느끼지 못하는 운동을 하기 때문입니다. 나만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운동을 개발해야하며, 운동을 통한 효과는 최소 8주가 걸리기 때문에 너무 조급하지 않고 인내를 갖고 운동을 해주는 게 중요합니다. 운동에도 내 몸을 경영하는 CEO 의 전략이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