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재활의학과

진료과

재활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겨울 스포츠 - 스키, 스노보드 안전하게 즐기기
겨울 스포츠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스키, 스노보드 시즌이 돌아왔다. 일상에서 벗어나 눈 덮인 자연경관을 즐기면서 안전하게 운동효과를 얻기 위해 필요한 안전 십계명에 대해 알아보자

첫째로 완벽한 장비를 준비하자. 
스노보드 손상의 경우 가장 많이 손상 받는 부위는 손목 관절 및 손이다. 한 보고에 의하면 스노보드로 다친 환자 중 단지 5%만이 손목 보호대를 착용하였다 한다. 
따라서 스노보드를 즐기고자 한다면 첫 번째 필수장비는 손목보호대이다. 스키의 경우엔 자신의 발에 맞는 부츠를 착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로 준비운동 이다. 
스키, 스노보드를 즐기기 전 충분한 스트레칭을 해주어야 한다. 관절과 근육은 운동을 하기 위한 준비과정이 필요하며, 특히 추운 겨울철엔 시간을 늘려 상지, 하지, 체간의 각 관절에 대해 충분히 해준다. 

셋째는 나를 알고 상대방을 배려하자. 
자신의 수준에 맞는 슬로프를 선택해 즐기자. 대부분의 손상은 과욕을 부리다 생기게 되는데 초보자가 중급 자 코스를 이용한다든가, 중, 상급자라 하더라도 음주 후 슬로프를 이용하거나, 초보자를 위협하는 행위는 본인 뿐만 아니라 초보자의 부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자제해야 한다. 

넷째는 완벽한 기술을 익히자. 
아무리 상급자라 하더라도 부상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적절히 대처하기 위해 넘어지는 동작을 완벽히 익혀야 한다. 또한 방향전환, 속도제어 같은 기술도 익히는 게 중요하다 

다섯째는 체력훈련을 하자. 
아무리 즐기고 싶은 운동이라 해도 하고 체력이 유지되어야 한다. 틈틈이 하지의 고관절, 슬관절 및 체간에 대한 근력훈련을 병행하면 체력유지와 함께 부상도 방지 할 수 있다.
안전 십계명을 지키면서 하루 즐기는 시간은 4시간 이내(오전, 오후 2시간 이내), 피곤하면 틈틈이 휴식을 취하면서 이용자가 많은 주말, 혹은 눈이 많이 내리거나, 비가 내리는 상황에선 특히 주의를 기울여 이용하여야 한다.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