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재활의학과

진료과

재활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환자 관리 및 보호자 교육
㉮침상의 위치 
오른쪽 마비가 있는 경우 가구 배치 및 출입문을 모두 환자의 오른쪽에 위치하도록 하여 마비된 쪽으로 시각, 청각의 자극을 주는 것이 좋다. 좌측마비가 있는 사람은 왼쪽에 배치하여 자극을 준다.

㉯침대에서의 자세 
뇌졸중 발생후 급성기에는 자주 침상에서의 자세를 바꿔줘서 뼈돌출부 등에 지속적이고 과도한 압력으로 인한 욕창을 예방해야한다. 이러한 욕창은 병원에 있는 기간을 늘리고 병원비를 훨씬 더 들게 한다. 
압박 스타킹은 하지의 심정맥색전과 폐혈전을 방지하며 정맥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게 하기위하여 최대한 허벅지까지 펴서 겹쳐지지 않게하여 착용해야한다. 
구축은 재활에 심각한 방해요소이기 때문에 딱딱한 침대를 이용하여 적절한 자세와 부드럽고 수동적인 관절운동을 해서 각 관절의 굴곡 구축을 예방해야한다. 

㉰ 바른자세를 위한 보조 도구들 
① 팔걸이 
초기에 어깨주위의 근긴장도가 이완성이거나 부족하면 과도하게 근육이 늘어지고 어깨가 쳐지며 아탈구가 동반되어 통증과 관절운동의 제한이 있을수 있다. 또한 이완된 근육의 펌프작용이 없어짐에따라 손상된 손이 부종과 함께 관절운동의 제한, 그리고 구축이 동반돌수 있다. 이러한 연부조직손상과 부종을 감소하기 위해 팔걸이를 이용할수 있다.
② 손보조기(splint) 
손보조기는 손의 기능적 자세를 유지하고 구축과 변형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한다. 휴식시간이나 취침시에 착용하며 2~3시간마다 한번씩 벗겨 주어 손에 땀이 배지 않도록 한다.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