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방사선종양학과

진료과

방사선종양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자궁체부암
⊙ 자궁체부암이란?

자궁암:
자궁암은 자궁에 발생하는 암으로서 여자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 중 제일 흔한 암입니다. 자궁암은 크게 자궁경부암과 자궁체부암의 두가지로 나누며 자궁경부암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자궁체부암:
자궁체암은 대부분 자궁내막암을 말하며, 폐경기 이후이 노인에서 흔히 발생하는 자궁에 발생하는 암입니다.

⊙ 자궁체부암은 왜 생기나요?

자궁체부암의 원인도 아직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유전적(체질적)인자와 환경적 인자가 관여한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으로서 고혈압, 당뇨병, 비만증에서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환경적 인자로서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자궁내막암이 발생빈도를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 자궁체부암의 증상은?

주로 폐경기 이후의 자궁출혈입니다. 진단은 자궁경부암과는 달리 암세포검사로는 발견율이 상당히 낮으므로 초음파 검사와 진단적 소파수술을 하여 자궁내막 조직 검사를 합니다.


⊙ 자궁체부암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암이 자궁내막층에만 국한되어 있으면 자궁적출술만으로도 거의 100% 완치가 가능하지만, 암이 전이되어 있으면 치료도 복잡해지고 예후도 나쁘게 됩니다. 치료는 수술요법, 방사선치료, 항암제 약물치료등이 있습니다.


⊙ 생활 가이드

자궁내막암으로 치료 받은 여성은 예외 없이 정기적인 추적 검사가 중요합니다. 이 러한 추적 검사로 면밀히 관찰하면서 암이 확실히 재발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추적 검사에는 부인과 내진, 흉부 X-선 검사, 혈액검사 등이 있으며 1년에 1회 정도 컴퓨터 단층촬영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 이것이 궁금해요 (FAQ)

Q : 암, 양성종양, 악성종양이란 용어에 대해 설명해주셨으면 합니다.

A : 암은 세포들이 조절능력이나 일정한 순서가 없이 비정상적으로 분열할 경우 발생합니다..체내의 장기들은 여러 종류의 세포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세포들은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자신들이 필요할 경우에만 보다 많은 세포들을 생성함으로써 신체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새로운 세포들이 필요하지 않은데도 세포들이 분열하게 되어 형성된 불필요한 조직덩어리를 종양이라 부르며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으로 구분됩니다.

여기서 양성종양은 체내의 다른 부분으로 전이되지 않으며 생명에 위협을 가하는 경우가 드뭅니다. 이러한 양성종양은 암이 아니고, 분열속도가 빠르고 기타조직으로의 전이가 쉽게 일어나는 악성종양을 암이라고 부릅니다.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